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0.27 14:16:30
  • 최종수정2015.10.27 14:16:30

박연수

충북도청풍명월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사람은 국민이 아니다.' 한 일간지의 헤드라인을 보며 섬찟함이 느껴진다. 내용인 즉 슨 박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교과서가 친북이거나 좌편향 내용이 있다면 당연히 바로잡혀져야 한다. 그것이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자는 취지이고 이 부분에 반대하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다."라고 발언을 했다는 내용이다. 그럼 난 누구인가?

60년대 보릿고개 시절 작은 농촌마을의 빈농에서 태어나 중학교까지 마치고 청주로 유학하여 신흥고·충북대를 졸업했다. 그 시절 학교에서는 교련을 통해 충(忠)의 기초훈련을 받고 대학시절 육군에 입대했다. 군번은 13669***이고 포병으로 27개월을 근무했다. 아침마다 조조구보를 하며 '사나이로 태어나서 할 일은 많다만 너와나 나라 지키는 영광에 살았다.'란 군가를 부르며 애국 충정을 다졌다. 혹한기 땅을 파고 위에 천막을 씌워 막사를 만든 곳에서 생활하며 혹한기 훈련도 무사히 마쳤고,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유격훈련도 자진해 소화 했다. 대학 2년간의 교련 훈련을 인정받아 3개월의 혜택을 받고 제대했다. 군 기간 중 87년 대통령 선거 기간에는 필리핀의 민주화 투사인 코라손 아키노가 대통령이 된 다음 필리핀의 혼란에 대한 교육 받고 선거를 했다. 제 18대 대통령을 뽑는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국방부 사이버 사령부'에서 선거 개입을 했다는 것을 에둘러 짐작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3년 2월 15일 대한민국 박근혜대통령이 취임식을 했다. 헌정사 첫 여성 대통령이자 부녀 대통령의 탄생을 알리는 서막이었다. 국가정보원 및 국방부의 선거개입 등 국가기관의 선거개입의 부당성이 제기되었으나 그를 지지한 사람들은 '원칙주의자'이고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며 사회적 혼란을 막아줄 적임자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취임 후 혼란은 극심했다. 통진당 문제를 시점으로 정치적 이념에 따라 극한 대립각을 형성했다. 국가기관의 간첩 조작사건으로 대통령이 직접 사과 했지만 이념논쟁은 더욱더 극한 대립을 했다. 이념논쟁은 역사교과서를 통해 다시 이슈화 되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통해 국론을 통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국정교과서는 나치 정권이 채택한 바 있고 북한이 시행하고 있는 반(反)역사적 처사'라며 하나의 역사관을 강제하는 것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 정신을 거스르는 일이며, '친일미화나 역사 왜곡'이 유려 된다고 한다. 여당 대표는 역사학자 90%가 좌파라며 색깔 논쟁을 집어 들었다. 야당은 정부·여당의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비밀 테스크포스(TF)를 찾아내 들이닥쳤다. 스스로 문을 잠가버린 TF팀에 대해 여당은 불범감금이라며 야당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접점은 보이지 않고 극한 대결만 보인다. 군대시절 '4·13 호헌조치는 전두환 대통령의 ( )에 찬 결단이다.'의 정훈교육 문제에서 ( )의 답은 '고뇌'였다. 혹 역사교과서가 조국의 주권을 찾기 위해 가족의 재산과 온몸을 던진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일본을 조국근대화의 기수로, 조국을 팔아 호위호식하던 친일 세력을 국가 재건을 위해 일한 애국자로, 민주화 운동을 시민·학생 폭력사태로, 총칼을 이용한 폭력으로 집권한 쿠테타를 구국의 혁명으로 표현 할 지도 모르겠다. 획일화된 교육과 역사왜곡은 또 하나의 쿠테타이다. 그래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 그럼 난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