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15 15:00:14
  • 최종수정2024.01.15 15:00:14

박연수

백두대간연구소 이사장

썩은 방귀는 구리다. 선거철이 다가오자 구린내가 스멀스멀 올라온다.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음식물 제공 불법선거가 냄새를 풍기기 시작했다. 한 언론은 지난 12월 9일 대부분 보은 유권자들로 구성된 산악회원 90여 명에게 음식물을 제공했다는 의혹기사를 실었다. 산악회원들 다수는 회장이 제공한 회를 먹은 것으로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관광버스 및 음식물제공 불법선거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치에서 돈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애기가 아니다. 독재 시절 고무신 막걸리 선거를 시작으로 돈봉투 선거 등 사회를 혼탁하게 만든 주요인이 선거였다. 국민을 이롭게 하기 위한 정치가 아니라 권력을 거머쥐고 부와 명예를 채우려는 악귀들의 잔치가 되었던 것이다.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돈봉투 선거가 사라지는 듯 하더니 더욱 교묘한 방법으로 사회악의 축을 형성하고 있다.

'이곳에서 선거를 하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 누구는 얼마를 쓰고 당선 됐다. 누구는 건설사를 통해 마을 주요인사에게 명절마다 선물을 돌린다'는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떠다닌다. '어느 당선자는 다수의 업자들이 지원을 했으며, 지원 금액에 따라 공사를 서로 나누어 먹기로 결정했다'는 풍문도 바람결에 들린다.

이번 선거에 털신도 등장했다. 누가 주민들에게 털신을 사주고 특정 정치인 지지를 호소했다는 것이다. 확인되지 않은 풍문의 이야기지만 선거철이면 불어오는 구린내는 지역사회를 더욱 피폐하게 만든다.

또 다른 의혹으로 언론은 '현직의원이 마을의 동계행사에 음료수를 협찬했다'는 보도를 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흐리게 하는 명백한 불법선거 행위이다. 법을 잘 모르는 어른들이 감사한 마음으로 음료수를 받았다가 처벌 받으면 동네 전체가 범법자가 되는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시기에 사람이 모여 있는 식당마다 상차림으로 소고기를 먹는 모습을 많이 봤다. 왜 무슨 이유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정육식당도 아닌 곳에서 소고기를 차려 먹는지 잘 모른다. 선거철과 맞물려 선거와 관련이 있을 것이란 추측만 할 뿐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이는 유권자를 우롱하는 행위다. 이제 총선이다. 이번 총선에서는 '선거철마다 불어오는 구린내'가 아니라 지역을 걱정하고 지역의 미래를 위해 정책을 논하는 향기 나는 밥상이길 기대한다.

통계청은 지난 9월 충북 동남4군 자치단체 모두 소멸고위험지역으로 발표하였다. 소멸고위험지역은 인구의 지속적 감소로 지역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있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은 타락을 일구던 돈 선거를 몰아내고 소멸위기상황에 대응해 지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