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8.04 15:59:49
  • 최종수정2015.08.04 15:59:49

박연수

충북도청풍명월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

쨍쨍 내리쬐는 햇빛에 숨쉬기조차 버겁다. 그늘을 벗어나 햇빛에 얼굴이라도 노출되면 바로 벌겋게 다라 오른다. 신호 대기하는 곳에 폭염대피소 천막이 있지만 그곳마저도 주위의 열기에 땀방울이 솟아오른다. 얼마 전 청주 가덕면에서 밭일을 하던 할머니가 폭염으로 인해 사망했다는 기사가 지역사회의 충격을 주었다. 지난 일주일간 우리나라에서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7명에 이르며 온열 질환자는 급증하고 있다. 청풍명월의 고장 충북도 지구온난화로 인한 불볕더위를 비켜가지 못했다.

지구촌 곳곳에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의 징후가 반복되고 있다. 지난 5·6월의 열파(heat wave·이틀이상 국립기상청 열지수가 40~43℃를 넘는 현상)현상으로 인도에서 2천500여명이, 파키스탄에서는 1천300여명이 사망했다. 지진피해를 당한 네팔에서 '지구촌 하나되기 나눔과 동행'팀은 6월의 폭염속에 임시학교를 짓고 천막을 씌웠다. 움직이기조차 힘든 열기였다.

최근에 '중동지역에 열파 현상을 넘어 열돔(heat dome)현상 발생했다'고 언론은 전했다. 이란 서남부 바다르 마샤르의 체감온도가 73℃라는 상상하기 어려운 수치까지 올라갔다. 중동을 넘어 유럽 등 지구촌 곳곳이 신음하고 있다.

올해 12월 파리에서는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열린다. 196개국이 참여하는 총회에서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선진국의 경우 2050년까지 40~70%의 온실가스 감축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앞서 독일 크륀에서 열린 G7정상회의에서는 이번 세기 중반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70%까지 줄이고 세기 안에 화석연로의 사용을 완전 끝내기로 합의하였다. 비록 7개국 정상들이 합의 한 것이지만 세계경제의 64%를 차지하는 G7국가들의 합의는 매우 영향력이 크다. 특히 그동안 기후변화협약에 미온적이었던 미국과 중국의 참여로 이번 기후변화 총회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미국은 신기후체제보다 급진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액을 설정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 내 발전소의 탄소 배출량 감축목표를 30%에서 32%로 높이고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가능에너지 발전비중을 22%에서 28%로 대폭 상향조정했다. 백악관은 "이 계획을 추진하기위해 약 84억 달러(9조8천억 원)의 비용이 예상되지만 탄소 배출량감소로 국민의 건강과 경제에 미치는 혜택은 투자비용의 4~7배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재생에너지 사용비중을 늘려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탄소배출을 60~65%까지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대해 국제사회는 더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 우리 정부는 30일 국무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준을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산업계부분의 감축률이 12%에 불과해 목표달성에 회의적 시각도 있다. 특히 11.3%를 국제탄소시장을 통해 감축하기로 해 후퇴 금지 방지 합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환경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러한 신후기후체제에 대한 전 세계에 움직임과 맞물려 우리 충북도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충북도는 탄소배출을 감축하기위해 지역에너지 자립체계 목표 설정 및 에너지 정책 마련 등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