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15 15:48:14
  • 최종수정2015.09.15 15:48:14

박연수

충북도청풍명월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

'우리는 멸종위기종입니다. 우리를 구해주세요.' 대한민국 환경교사들의 외침소리가 하늘에 메아리친다. 지구 환경위기와 더불어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6차 교육과정(1992~1997년)부터 체계적이고 통합적 환경교육을 위해 환경을 선택 과목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치열한 입시 중심의 교육과정에 따라 2009년부터 신규교사 선발이 중단됐다. 2008년 전국에 2,883명이던 환경교사는 현재 293명에 불과하다. 그중 환경교육을 학부나 대학원에서 전공한 교사들은 27명이다. 충북 또한 6명 환경교사들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8월 6일 2015교육과정을 행정 예고하면서 기존에 지속적으로 포함된 '환경교육'을 제외했다. 이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위기에 직면한 지구공동체의 숙제를 포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학계·교육계·시민사회단체는 9월 4일 교원대에 모여 이번 교육과정의 부당성과 환경교육의 지속성을 촉구 했다. 그들은 환경교육의 제외와 더불어 어디에서도 인간이외의 생명·생태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 시대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육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간의 배려와 상호의존적 관계를 온전히 회복하는 생태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통찰과 철학을 담아야 한다.'고 발표하였다.

지구는 화석연료 등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지구촌은 위험을 경고 받고 있다.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은 임기를 마치고 기후프로젝트라는 NGO 센터를 만들어 지구온난화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불편한 진실'이란 책을 쓰고 영화를 만들었다. 그는 공로를 인정받아 200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6월 8일 주교들에게 보내는 회칙에 '극단적인 기후변화를 막고 우리의 안식처인 지구를 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페루 라마에서 열린 2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보낸 메시지에서 "전 지구 차원에서 해결책을 찾을 시간이 점차 소진돼 가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강조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열린 북극 외교장관회의에서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는 기회는 얼마 남지 않았다"며 기후변화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우리나라는 2012년 발표한 IEA의 OECD 분석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은 6.69억톤으로 세계 7위이며 과거(1990~2010년) 배출량 증가율은 세계 1위이다. 2013년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에 의하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5~2020년에 지속적인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지구의 온도는 0.85℃상승했으나 우리나라는 1.8℃ 상승했다.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왜가리, 백로, 황로 등 여름 철새가 텃새화 되고, 봄꽃 개화시기가 빨라지고 있다. 서해안은 해수온도가 매년 0.03℃씩 상승하며 동해안은 연안수온이 매년 0.02℃ 상승하며 적조현상이 빨라지고 있다.

급변하는 기후변화체제에서 우리의 환경교육은 보다 체계화되고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목에서 환경교육을 유지해야 함은 물론이고 환경과목의 선택권을 보장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또한 유아와 초등에서도 환경을 다룰 수 있도록 강조되어야 한다. 환경교사가 멸종위기종으로 몰리지 않고 확장되어야 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이 땅은 우리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에 물려줘야할 삶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