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9.05 16:10:34
  • 최종수정2023.09.05 16:10:34
[충북일보] 청주시 보건소는 5일 철새 유입시기를 앞두고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주의와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여행 중 농장 방문 자제, 동물 접촉하지 않기, 생가금류 시장 방문 자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은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금류와의 접촉이나 감염된 조류의 배설·분비물에 오염된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한다.

또한 조류를 직접 만지지 않더라도, 오염된 환경을 통해 AI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잠복기는 통상 2~7일, 최장 10일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과 기침, 인후통, 근육통이 있으며 심한 경우 결막염, 호흡기 질환이나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치료제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인체감염 발생 사례는 없으나 지난해 11월 경 청주시 관내 여러 가금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으며 최근 서울 한 동물 보호소 내 고양이가 섭취한 생식사료(오리고기) 내에서도 AI(H5N1) 항원이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가와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