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숨어있는 옥천 독립유공자 찾아 나선다

3·1 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탐문조사·기록열람 등 발굴 착수
범죄인 명부 근거 2명 추가 지정
군 "행정망 동원 명예회복 앞장"

  • 웹출고시간2019.01.28 21:02:50
  • 최종수정2019.01.28 21:02:50

2013년 옥천군 청산면사무소 서고에서 발견된 범죄인명부. 1919년 3월 청산면 독립유공자들의 행적을 입증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숨어있는 옥천의 독립유공자를 찾아 나선다.

옥천군에 따르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으나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유공자를 발굴해 명예를 회복하고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등 보훈문화를 조성키로 했다.

이에 군은 지난해 12월부터 탐문조사를 통한 인적 망 활용, 수형인명부와 향토지, 국가기록원의 기록열람, 국가보훈처 등 다각적인 방법과 협조로 발굴에 착수했다.

주로 3.1만세운동이 활발했던 이원면, 군서면, 청산면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적극 찾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각 읍면 수형기록 보관유무 확인 및 향토지 독립운동기록도 확인하고 검토키로 했다.

때를 같이해 정부의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기준도 완화되면서 추서에 힘을 받았다.

군은 우선 독립유공자로 지정을 받지 못한 청산면의 5명 중 안소석(당시 42·지전리)과 손일만(〃21·지전리)씨 등 2명에 대해 지난 1월 초 국가보훈처에 자료일체를 제출했다.

2013년 옥천군 청산면사무소 서고에서 발견된 범죄인명부. 1919년 3월 청산면 독립유공자들의 행적을 입증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 손근방기자
자료가 부족했던 이들 2명은 청산면사무소에서 발견된 범죄인명부(수형인명부) 등을 근거로 했다.

범죄인명부에는 당시 공주지방법원 대전지원에서 안 씨는 보안법위반으로 1919년 4월21일 징역 1년을, 손 씨는 같은 해 4월30일 태형 60대를 판결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

군은 보훈처에서 1, 2차 심사를 거쳐 2월 말이면 최종 결정이 날 것으로 보고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이들과 함께 독립운동을 한 박동희(23·백운리) 씨는 뒤늦게 99년 만에 독립유공자가 돼 8.15일 광복절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박 씨 역시 일본 경찰에 체포돼 갖은 고문으로 시달리다 태형 60대를 맞고 출소해 한 달 뒤 숨을 거뒀다.

박 씨 역시 청산면사무소에서 발견된 범죄인명부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범죄인명부에 1919년 4월30일 보안법위반으로 태형 60대를 선고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

박 씨 후손들은 면사무소 협조를 받고 생존자 증언, 인우보증 등을 통해 보훈처에 심사를 요청, 마침내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으며 수년간 겪어오던 어려움이 한꺼번에 해소된 것이다.

이처럼 청산면에서 독립운동을 한 유공자들의 활동이 뒷받침 되고 있는 범죄인명부는 지난 2013년 신한서 전 친환경농축산과장이 청산 면장으로 부임해 서고에 방치된 것을 찾아내면서 빛을 보게 됐다.

특히 본보는 2015년 7월 27일자 1면에 단독으로 보도하면서 범죄인명부가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이 명부에는 지난해 유공자가 된 박 씨 등 1919년 4월 보안법으로 처벌받은 14명의 이름과 나이, 형량, 판결일 등이 자세하게 담겨져 있다.

이 중 8명은 이미 건국훈장 애족장 등에 추서돼 독립유공자가 됐다.

옥천군에는 청산면 범죄인명부가 유일하게 남아있으며 이원면의 경우도 드러나지 않은 18명이 추서를 받지 못한 독립운동가가 있지만 한국전쟁 때 화재로 소실되는 등 입증할 만한 자료를 찾을 수 없는 실정이다.

옥천군은 미 지정된 청산면의 나머지 3명도 백방으로 입증자료를 발굴해 명예를 회복하는데 전 행정력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여영우 주민복지과장은 "옥천군에는 지금까지 독립유공자로 추서된 경우는 50명에 불과하다"며 "올해는 3.1운동과 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은 만큼 행정망을 총 동원에서라도 옥천지역에서활동했던 독립유공자를 발굴해 명예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