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 '독립군나무' 재조명

일제강점기 헝겊 달아 '감시상황 전파' 역할
3·1독립선언문 영·호남 전달 결정적 공로
영동군, 역사적 상징물 보존 위해 주변 정비사업

  • 웹출고시간2019.01.01 15:44:42
  • 최종수정2019.01.01 15:44:42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 역할을 해 독립군나무로 불리는 영동군 학산면 박계리 느티나무. 장시태 면장과 직원이 느티나무를 바라보며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영동] 올해는 3.1 독립운동이 일어 난 지 100년이 되는 해다. 이 무렵 영동에는 독립운동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한 느티나무가 재조명 돼 의미를 더해 준다.

주목받고 있는 이 느티나무는 수령 350년 된 보호수(1982년 영동 43호지점)로 학산면 박계리 마을입구를 지키고 있는 수호신이다.

수고 20m, 둘레 10m 되는 이 나무는 뿌리서부터 두 그루가 붙어서 자란 것처럼 두 개의 줄기가 뻗어 나와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이 나무가 '독립군 나무'로 불리고 있는 것이다.

영동군 학산면 박계리 독립군나무를 스토리텔링 해 설치한 안내판.

ⓒ 손근방기자
사연은 이렇다.

일제강점기 때 전국 각지에 흩어져 활동하던 독립 운동가들에게 가장 어려웠던 일은 조직 구성원간의 원활한 연락이었다.

당시 영동은 지리적으로 서울과 영·호남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였다.

이 때문에 학산면과 양산면은 기미독립운동이 어느 지역보다도 격렬했던 곳이다. 그래서 인지 일본 순사의 감시를 피해 이 지역을 통과하는 일은 무엇보다 전국 규모의 독립운동을 전개하는데에 반드시 필요했다. 그걸 잘 아는 일본 순사들은 영동지역의 순찰과 감시는 어느 지역보다도 철저했다.

주민의 도움 없이 독립 운동가들이 이 지역을 통과하는 건 불가능해서 여러 방법을 모색하던 끝에 마을 사람들이 궁리해 낸 묘책은 나무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마을 사람들은 일본인 감시자들의 움직임을 잘 살펴보고 그 결과를 나뭇가지에 암호로 표시하기로 했다.

흰색 헝겊을 느티나무 가지 끝에 걸어서 감시상태를 알리는 방법이다. 이는 먼 곳에서도 눈에 잘 뛸 만큼 높이 자란 나무이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마을 사람들은 은밀하게 나뭇가지에 헝겊을 걸었고, 산에 숨어서 신호를 숨죽여 기다리던 독립 운동가들은 나뭇가지에 걸려 나부끼는 흰색 헝겊을 보고 안전하게 이동 할 수 있었다.

특히 3·1운동 때 이 나무는 서울에서 영·호남지방으로 독립선언문을 전달하는 결정적인 공을 세웠다.

영동군 학산면 박계리 입구에 세운 독립군나무 안내판.

ⓒ 손슨방기자
광복이후 사람들은 이 나무를 '독립군 나무' 또는 '독립투사 느티나무'로 불렀다.사람이 할 수 없었던 일을 나무가 해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0년간 나무주변을 관리하고 있는 한 주민은 "늠름한 마을의 수호신인 느티나무가 일제 때 독립운동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해 나무를 볼 때마다 항상 자부심과 긍지를 느낀다"며 "후손들에게 교육적 차원에서 흥미로운 사연을 가진 보호수로써 끝까지 마을을 잘 지켜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비록 미물인 나무가 일제 강점기 때 큰 역할을 했던 나라 사랑하는 사연과 그 당시 독립정신은 지금도 이 마을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큰 교훈을 주고 있다.

이에 영동군은 역사 깊은 이 느티나무가 오랜 세월만큼이나 주민들에게 그늘과 쉼터를 제공하는 정신적 지주이자 역사적 상징물이라는 점에서 지난해 안내간판도 세우고 주변정비를 했다.

장시태 학산면장은 "전국에서 유일한 독립군 나무의 숭고한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긴 스토리텔링 안내판을 설치했다"며 "보호수의 건전한 생육을 위해 주민들과 직원들이 수시로 살피고 있는 등 지역의 색다른 명소로써 방문객을 맞고 있다"고 밝혔다.

영동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