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발표…도내 대학가 '침울'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6개 대학 모두 D등급 이하
각종 불이익에 이의신청 준비 '분주'
청주대, 영동대 등 2년 연속 정부재정지원대학 지정 위기

  • 웹출고시간2015.08.25 19:14:34
  • 최종수정2015.08.25 19:14:34
[충북일보] 청주대학교 등 충북도내 6개 4년제 대학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른바 '부실대학'을 선정하는 대학구조개혁평가 가집계 결과가 25일 각 대학으로 통보됐기 때문이다.

청주대와 영동대는 2년 연속 정부재정지원대학에 지정될 가능성이 매우 커져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정부재정지원대학은 김윤배 전 청주대 총장을 사퇴에 이르게 한 청주대 학내분규의 시발점으로, 지난해 8월에 이어 올해마저 지정되면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도내 10개 4년제 대학 중 지난 3월 2단계 평가 대상으로 선정된 청주대, 영동대, 극동대, 꽃동네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한국교통대 등 6개 대학은 이번 평가에서 D등급 이하(D~E)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올해 전국 163개 일반대학을 전임교원 확보율, 장학금 지급률, 교육비 환원율 등을 평가해 점수에 따라 상위그룹 A∼C 등급과 하위그룹 D∼E 등급으로 구분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위원회는 각 대학에 점수로만 통보해 정확한 등급은 알 수 없지만, 점수에 따라 받게 될 불이익을 공개해 대학 평가등급 추정이 가능하다.

당초 충북권에서 2개 이상의 대학이 C등급으로 상향조정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모든 대학이 D등급 이하를 받으면서 거센 반발과 함께 이의신청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게 되면 재정지원은 물론, 정원감축, 학자금대출 제한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D등급 대학은 2016년 정부재정지원사업 제한, 국가장학급 Ⅱ유형 미지급, 학자금 대출 일반상환 50% 제한 등의 조치를 받고, E등급으로 선정되면 정부재정지원사업 제한,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미지급, 학자금대출 전면 제한 등의 강력한 제재를 받게 된다.

이렇게 될 경우 내달 9일부터 시작되는 수시전형은 물론 정시전형까지 신입생 모집에 막대한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불이익 조치는 2016년 1년 동안 적용된다. 오는 2017년부터는 이행결과에 따라 완화 및 해제가 결정될 수 있다.

정원 감축의 칼날도 피할 수 없게 됐다.

A등급(매우 우수그룹)은 '자율 감축', B등급(우수그룹)은 '일부 감축', C등급(보통그룹)은 '평균수준 감축', D등급(미흡 그룹)은 '평균이상 감축', E등급(매우 미흡 그룹)은 '대폭 감축'의 불이익을 받는다.

통보된 점수와 받게 되는 불이익을 따져봤을 때 D등급으로 예상되는 청주대의 경우 2013년도 입학정원 기준의 10%를 오는 2018년도까지 감축해야 한다. 53개 학과에서 300여명을 감축해야 하는 정도다.

A대학 관계자는 "C등급 상향을 기대했는데 모든 대학이 D등급 이하의 결과를 통보받아 당혹스럽다"며 "급히 보직교수 회의를 소집하고 이의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의 일관성 없는 평가에 이골이 난다"며 "대학마다 자구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