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시재생사업 최종안에 '쏠린 눈'

하나연구원, 청주시에 금주내 제출
대기업 차단 안전장치 포함 관심
국토부 승인 후 사업자 공모
연말까지 민간투자사업자 선정

  • 웹출고시간2015.03.31 19:35:01
  • 최종수정2015.03.31 20:25:12
ⓒ 충북일보 DB
속보=청주시가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청주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사업 활성화 계획 최종안이 이번 주 나온다.<12일자 10면, 13일자 2면, 17일자 4면, 20일자 2면, 24일자 4면>

활성화 계획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하나도시연구원은 활성화계획을 이번 주 내로 청주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활성화 계획이 나오면 오는 15일 예정된 청주시도시계획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 심의를 받은 뒤 오는 20일 국토부에 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할 방침이다.

국토부가 사업계획을 승인하면 시는 오는 6월부터 실시설계용역과 민간투자 사업자를 공모하고 12월까지 민간투자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제출될 활성화 계획안에 청주지역 시민단체와 문화예술단체, 성안길상점가상인회가 문제점으로 지적한 대기업 자본 유입 우려 등을 차단할 안전장치가 포함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는 지난달 5일 청주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열린 '청주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사업 활성화계획 주민공청회'에서 국비 1천20억원, 지방비 403억원, 민간 2천539억원 등 모두 3천96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두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민자사업 비율이 64%(2천539억원)를 차지하는 것은 대형 유통자본의 진출을 용인하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성안길 상점가 상인회는 지난달 27일 청주시청 앞에서 활성화 계획 수정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가 28일 청주시장과의 면담을 앞두고 돌연 취소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활성화 계획은 큰틀에서 사업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되면 성안길상점가 상인회 등과 만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며 "세부 계획은 향후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지속적으로 주민, 상인, 문화예술·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일 오후 2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연초제조창 도시재생사업, 어떻게 가야 하나'를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는 임성재 충북연대회의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고 김태영 청주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김규원 충북학연구소장, 민병동 충북민미협 회원(조각가), 이종현 653예술상회 대표, 강성식 성안길상점가상인회장, 민병성 안덕벌상가번영회장, 신동오 청주시 창조도시담당관, 박소영 충청리뷰 기자가 패널로 참석한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