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성공'…발의 1년 만에 국회 통과

  • 웹출고시간2023.12.08 17:47:24
  • 최종수정2023.12.08 17:48:03

김영환 충북지사 등 도내 민관정 인사들이 8일 중부내륙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충북도
[충북일보] 충북 민·관·정이 연내 제정에 공을 들여온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동안 국가 개발 정책 등에서 제외돼 불이익을 받아온 중부내륙지역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8일 충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중부내륙특별법을 심의한 결과 재석 의원 210명 중 194명이 찬성해 가결됐다.

지난해 12월 정우택 국회 부의장이 대표 발의한 이후 불과 1년 만에 제정에 성공해 전례를 찾기 어려운 입법 속도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 법안은 중부내륙 8개 시·도, 28개 시·군·구의 발전과 권리 회복 등을 위한 체계적 지원과 자연 환경의 합리적 보전 및 이용 등을 규정했다. 지역소멸 위기를 벗어나고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불합리한 환경 규제 완화, 생활환경 개선·출생률 제고 등을 위한 종합발전계획 수립, 대규모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비 국가 보조금 지원과 각종 조세 감면 등이 담겼다.

국회 본관 앞에서 대규모 상경 집회를 여는 등 특별법 제정에 총력전을 전개해온 충북 민·관·정은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국회에서 특별법 통과를 지켜본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북도가 생긴지 127년 만에 지역의 차별과 소외를 극복하고 우리 운명을 우리 힘으로 극복할 수 있는 법안이 생겼다"며 "참으로 뜻 깊은 일이며 민관정과 향우들까지 일치단결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충북이 첨단산업과 물류, 교통 등 모든 면에서 대한민국 중심으로 부상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며 "(특별법 제정을)계기로 분발하고 단결해서 충북을 대한민국 중심으로 세우는 일에 조금이라도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의회는 이날 보도 자료를 내 충북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됐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황영호 의장은 "국회 본회의 통과에 힘을 보태준 도민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중부내륙특별법이 각종 개발 정책에서 소외됐던 충북 지역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11개 정부부처 협의와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치면서 핵심 내용이 대거 빠진 점 등은 앞으로 보완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충북도는 중부내륙특별법의 연내 제정이 무산되면 내년 5월 21대 국회 임기 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속도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국회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삭제된 환경규제 완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특례 조항 신설은 내년 4월 총선 이후 보완 입법을 추진할 예정이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