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정환

에세이스트

새들도 잠든 시간, 나는 깨어 있다. 시간의 가장자리, 하루의 문을 여는 여명 전까지 오롯이 나만의 시간이다. 얼마만 이던가. 시간의 최전선에서 맛보는 고독과 희열, 10여 년 전 내가 '매혹의 시간'이라고 부르던 그 새벽 3시.

상투성이 진부함으로 이어지는 지리멸렬한 계절을 몇 번이나 흘려보냈다. 느끼지 못하고 사유하지 않은 시간은 먼지처럼 흩어졌다. 마음의 굶주림은 몸을 얻지 못했다. 육체가 되지 못한 영혼은 무능했고 혁명은 더 이상 없었다.

세월의 물살에 떠밀려 가기만 해도 살아갈 수 있었다. 집합명사로만 남아도 밥은 먹었고, 나를 세속화 시키며 타인과 무디게 지내는 관성이 편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떠받쳐야 할 일상의 중력은 내 삶을 무겁게 했다. 한마디로 내가 부재했다. 그래서 외로웠다.

파스칼 키냐르의 사진을 책상 앞에 붙였다. 사진 속 키냐르의 갈색 눈이 나를 응시했다. 나는 키냐르의 언어들을 하나하나 음미하기 시작했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이해하려는 것"이 그의 독서 목표 중 하나였다. "책들은 이해하게 해주나요· 네, 살게도 해주죠. 정말 그래요" 키냐르의 말처럼 나도 이해하기 위해서, 살기 위해서 읽어야만 했다. 정말 그랬다.

인생이 수수께끼라는 것은 확실한 팩트였다. 나를 잉태하게 한 출생의 순간을 알 수 없고 내 죽음 후의 시간을 모르기에 시작과 끝이 공백으로 존재했다. 그 결여의 시간들이 심연으로 남았다. 그 심연을 메꾸려는 시도, 비밀을 찾아가는 지난한 여정이 인생이었다.

심연을 생기 있게 하는 메타포, 비밀을 공유하는 사람들 간의 생생한 서사가 필요한 것은 이 수수께끼에 대한 응답이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파스칼 키냐르의 말은 인생의 근원에 대한 갈망과 심연의 증거들로 넘쳤다. 하지만 혀끝으로 느껴지는 미각처럼 키냐르의 관능적이고 농밀한 언어가 날 들뜨게 했다. 위조된 것들이 뒤집히자 인생의 진실이 드러났다. 자신만의 특별한 중력을 만드는 것은 욕망에 매혹된 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었다.

벌써 7년 전 이었다. 키냐르의 책들은 읽지도 않은 채 서가에 꽂혀만 있었다. 얼마 전 새벽부터 그 책들을 하나씩 꺼내 들었다. 설렜다. 키냐르의 "사랑하다, 즉 책을 펼쳐 놓고 읽다"라는 단 하나의 문장에 내가 열광하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 아득하지만 황홀한 시간이 이어졌다.

그렇게 나는 매혹되었다. 파스칼 키냐르의 언어에 중독되어 갔다. 흡사 지독한 사랑에 빠진 것처럼 순간순간 숨이 막혀 왔다. 그리고 키냐르를 통해서 숨을 쉴 수가 있었다. 키냐르의 언어들로 나는 환원 불가능하고 불가역적 한계상황인 인생, 그 속의 부재와 갈증과 질곡조차 견뎌 낼 수 있었다.

언어에 의해 중독되듯이, 타인에 의해서도 중독될 수 있다는 것이 키냐르가 내게 준 가르침이었다. 내게 책을 읽는 것과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똑같이 내 인생의 뮤즈를 찾는 것이었고 의미를 생성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고독했으나 매혹적이었다.

내가 일찍이 '매혹의 시간'이라 부르던 새벽 3시의 시간을 다시 찾았다. 난 이 세상과 화해하기 위해 그 시간을 힘껏 안을 것이며 그 포옹을 풀지 않으리라 다짐했다. 난 내 욕망의 시간 속에서만 길을 잃을 것이며, 이 은밀한 사랑으로만 전율할 것이며. 미처 읽지 못한 키냐르의 언어들을 읽고 또 읽을 것이며, 또 기꺼이 매혹될 것이었다.

수취인 불명, 발송인 반송의 서한을 보내고 또 보내는 암호투성이의 불가해한 인생일지라도 난 이 중독된 사랑 속에서만 살아갈 것이다. 내게 새벽 3시의 시간, 매혹의 새벽에 당도할 수만 있다면 난 담담하게, 온전하게 살아낼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