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추경 예산 10억 원 결국 부활

상임위 부결로 삭감됐으나 예결특위와 본회의 통과
제천시, "여러 방안 고민, 영화제 측 강력 요구 외면 못해"

  • 웹출고시간2023.04.26 17:37:45
  • 최종수정2023.04.26 17:37:45
[충북일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추가 예산이 시의회 여야간 갈등 끝에 결국 원안대로 의결됐다.

제천시의회는 26일 제323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영화제 예산 10억 원 증액안 등 2023년 제1회 추경예산안을 찬성 8, 반대 5로 확정했다.

앞서 제천시의회 소관 상임위원회는 해당 예산에 대해 위원 3대3 동수로 부결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5일 시의회 예산결특위는 제천시 1차 추경 예산안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했으며 이중 상임위가 삭감했던 예산 중 3건을 되살렸다.

또 시의회는 영화제 예산 10억 원을 비롯해 남천초 앞 열선 설치비 4억 원, 폭염 대비 무인 냉장고 운영 3천140만 원 중 1천만 원 등을 되살렸다.

예결위 심사에서는 영화제 예산을 둘러싸고 위원 간 첨예한 의견 대립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국민의힘 의원이 다수인 예결위가 상임위 결과를 뒤집었다.

결국 26일 열린 본회의에서도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 토론이 이뤄졌으나 다수당인 국민의힘 찬성으로 예산은 의결됐다.

앞서 영화제 증액 예산은 상임위 예비 심사 때부터 논란의 중심에 서며 소관 상임위에서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전원 반대하며 3대3 동수로 부결됐다.

하지만 예결특위 여야 구성비는 5대3으로 여당이 우위를 점했고 본회의 역시 국민의힘 8명, 민주당 5명으로 예결위 결정이 그대로 가결됐다.

이 일련의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의 외압설이 제기되는 등 영화제 예산 증액을 둘러싼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김창규 시장은 본회의에 출석해 "영화제 예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고 국회의원실에서도 의견이 있었다"고 언급했으며 김수완 의원도 예산 증액안 표결 전 "보이지 않는 그 무엇에 의원들의 소신이 가려지면 안 된다"고 말해 외압설을 뒷받침했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영화제가 채무를 안은 상황이지만 시민들의 걱정을 감안해 여러 방안을 고민했고 영화제 관계자들의 강력한 요구가 있어 사업비 증액을 받아들인 것으로 봐달라"고 해명했다.

한편 시가 추경에 반영한 10억 원은 영화제 운영비 5억 원과 영수증콘서트 사업비 5억 원으로 올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 사용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