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도심 개발지형 어떻게 바뀌나 下. 미호천 '첨단산업벨트'로

오송·오창 구심점 거대 혁신벨트 조성
'높아진 미호천 위상' 2040도시기본계획 반영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 특화단지 개발
하천기능 살린 정북동토성 생태역사공원 조성

  • 웹출고시간2021.02.23 20:28:49
  • 최종수정2021.02.23 20:28:49
[충북일보] 충북도와 청주시, 지역 정치권이 미호천을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미호천 유역은 다목적방사광가속기와 오송3생명과학단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에어로케이 취항 등 주요 성과의 결집지다.

특히 미호천을 중심으로 포진한 바이오·제약, 반도체, 태양광, 배터리 관련 6대 신성장산업은 백년대계를 이끌 미래 먹거리라는 데 이견이 없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16일 열린 본보 창사18주년 기념 좌담회에서 2030도시기본계획과 2040도시기본계획의 달라진 점으로 '높아진 미호천의 위상'을 강조했다.

한 시장은 "2030도시기본계획이 미호천을 포함한 4개구를 생활권으로 획정했다면, 높아진 미호천의 위상을 반영한 2040도시기본계획은 크게 무심천·미호천 권역으로 나눠 미호천 공간 자체 개발과 주변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까치내 두물머리 합수부 지역과 정북동토성에서부터 건너편 삼국항쟁의 중심지역이었던 신봉동·운천동까지 국가정원 등 환경친화적인 역사 공원을 만드는 방안을 고려해 볼만 하다"고 밝혔다.

이어 "하류 쪽엔 행정복합시티 세종시와 연관된 메가시티를,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 1·2·3지구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특화단지로 개발하면 바이오메카 오송과 방사광가속기가 있는 오창을 아우르는 거대한 혁신벨트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호천 일원을 백년대계를 내다볼 수 있는 미래 산업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미 수립된 2030도시기본계획에는 미호천 일원이 청원·흥덕 생활권에 포함돼 있다. 구체적으로 오송과 오창을 생활권 배분의 구심점으로 활용하는 게 골자다.

지역특화산업이 밀집한 오송과 오창을 서로 다른 생활권으로 분리해 각각의 생활권이 주요 산업동력축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주요 전략사업은 △청주공항 활성화 및 에어로폴리스 개발 △준산업단지(정밀기계부품단지) 조성 △북부터미널 주변지역 연계 개발 △합수부 수변여가지대(만남의 광장) 조성 △첨단 BT 및 물류·유통 중심도시 육성 △청주 TP·잔여지역과 북청주역을 연계한 신시가지 조성 △오송역세권 복합개발 등이다.

다만, 시는 미호천이 국가하천인 점을 고려할 때 국토부·환경부 등 사업 추진 관련 부처와 협의 시 제약사항이 많은 점을 애로사항으로 꼽고 있다.

상위계획에 생태환경을 보존하면서 여가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제한적 개발에 대한 내용이 담긴 탓에 친수시설 등 주민편의 시설 설치에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기본계획을 토대로 문암생태공원에서 정북동 토성까지 하천 고수부지 내 산책로 등을 포함한 정북동 생태역사공원 조성사업이 확정적이다.

뛰어난 수변 경관 자원이자 생태하천, 청주 역사의 시작인 정북동 토성 일원을 하천의 본래 기능인 치수·이수·환경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관리 방향을 정했다.

아울러 미호천을 중심으로 청주공항 인근 지역을 오창 산업 생태계와 연계해 주거, 복합물류, 휴양문화, 관광레저·상업 기능이 포함된 복합신도시로 계획하고 있다.

이는 4차 충북도 종합계획에 반영돼 있고, 2040청주도시기본계획에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에어로폴리스1·2·3지구도 포함돼 개발 면적은 783만㎡에 이른다.

시 관계자는 "에어로폴리스 1·2·3지구를 도심항공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특화단지로 개발해 바이오메카 오송과 방사광가속기가 있는 오창에서 시작해 공항신도시와 에어로폴리스를 연결할 계획"이라며 "나아가 충북혁신도시와 서충주 기업도시까지 하나로 연결하는 거대한 혁신 벨트로 상생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