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정환

수필가

"유명세 다 덧없어요. 늙어 가면 누가 봐줄까요. 팬 많아도 저 아프면 누가 돌봐주나요. 환히 웃을 때도 슬프고 쓸쓸해요.....사랑이 있어야 뭐든 잘 됩니다."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져라' 등의 시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신현림 시인은 아직도 아파했다. 한 때 난 신현림 작가의 책이 나올 때마다 가장 먼저 사서 읽는 팬이었다. 동시대의 젊은이로서 작가의 치열함이 좋았고, 작품을 사서 읽는 것이 그를 응원하는 일이라 생각했고, 나와 공감영역이 같았기에 행복해 했다.

오랜 세월이 지나 작가의 글을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으로 읽는다. 홀로맘으로 어린 딸과 살아내려고 청탁글 쓰고, 우유 값, 어린이집 비용을 벌기 위해 에세이를 써야 했던 생활인으로서 그녀의 비애를 읽는다. 13년 불면증을 앓으며 죽지 않고 잘 극복한 생활인 자신을, 작가로서의 성취보다 더 자랑스러워하는 진심도 읽는다.

"늘 그렇듯이 오늘도 나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시는 쓰지 못했다. 그저 시의 언저리에서 즉흥시만 페북에 썼다. 도서관으로 걸어오는 길에 좋은 시상이 도마뱀처럼 달려가기에 간신히 꼬리를 잡았으나 도서관 의자에 앉아 펜으로 시상을 불러내니, 시상은 이미 꼬리를 자르고 달아난 뒤였다."

내가 가장 감탄하는 최병식 시인은 지금도 도서관에서, 일터에서, 거리에서 고뇌하고, 끊임없이 분출하는 시적영감을 주체 못해 안타까워한다. 하루에도 몇 편씩 쏟아내는 작가의 시는 진한 파토스와 페이소스가 배어있어 매번 가슴이 뭉클해진다.

"그날 저녁 나는 세종문화회관 대공연장의 2층 객석에 쪼그리고 앉아 한 시간이 넘도록 눈물을 토해냈다. 내게도 아직 눈물이라는 것이 남아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부끄럽기까지 했으니 문화의 힘과 예술의 가치를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한부모, 다문화, 조손 가정의 아이들이 만들어 내는 '꿈의 오케스트라'를 관람하며 변광섭 작가는 눈물을 참지 못한다.

문화기획자인 그는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의 위상을 지금의 위치로 끌어올렸고, 콘텐츠가 풍부한 스토리텔러로 충북의 문화 품질을 매일 매일 드높이고 있다. 문화예술에 대한 작가의 식견과 열정,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존경을 표한다.

"충북 보은의 피반령을 넘는다. 손발에서 피가 터지도록 기어서 넘는 고개라는 뜻의 피반령, 오늘의 나는 바이크 타고 수월하게 넘지만 여전히 세상의 손발바닥엔 피가 흐른다."

할리데이비슨을 타는 시인, 지리산 시인으로 유명한 이원규 작가는 청주에서 하룻밤 묵고 피반령을 오토바이로 넘으면서도 피 흘리는 세상의 아픔을 생각한다.

"남녘의 꽃소식이 올라온다, 그늘진 그곳엔 얼음인데. 하늘은 흐린 무채색, 마음은 이미 봄인데."

개화하는 노란 산수유 꽃망울을 한 컷의 사진으로 포착하면서도 송봉화 작가는 멋들어진 글을 곁들인다. 자연의 순간순간 변화하는 아름다운 시간을 사진으로 붙잡는 작가의 시선은 진리와 진실이 현현하는 에피파니의 순간을 공유하게 한다.

'몸이 곧 예술이다'라는 명제를 저절로 느끼게 하는 정만희 작가의 흑백 사진 하나하나를 접할 때마다 뮤즈가 강림하듯 아름다운 감동으로 전율한다. 조만간 수암골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제발 나의 몸도 예술로 만들어 달라고 애원하고 싶어진다.

또 누가 있던가. 촌철살인의 아포리즘으로 죽비를 치는 언론사 함우석 주필이나, 경영인 김성수 대표도 공명하는 안테나를 가진 진정한 시인이며 예술가들이다.

10억 명 세계인의 서식처로 연결된 페이스북을 보며, 난 오늘 몇 분을 양해도 없이 실명으로 거론했다. 그들은 획일화된 자기검열을 과감히 뿌리치는 당당한 자유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 모두 예술로써 존재의 근원을 일깨우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나누는 자들이고, 기꺼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좋아요!'를 소리치며 응원해주는 서로의 친구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