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앙선 복선화 제천·단양 최대 수혜지 부각

철도공단, 연내 도담~경주 설계작업 돌입
2018년 완공…도내 북부권 균형발전 기대

  • 웹출고시간2012.09.16 19:58:30
  • 최종수정2015.03.11 09:20:53
클릭하면 확대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중앙선 도담∼영천~신경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중앙선구간(청량리~경주) 중 복선전철화 미착공 구간인 도담~영천~신경주(173.6㎞) 복선전철사업의 기본·실시설계를 9월 입찰공고, 오는 10월에 착수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중앙선 복선전철화가 완공되면 충북도내 최대 낙후지역인 제천·단양지역이 최대 수혜지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은 16일 서울 청량리에서 경북 경주를 연결하는 중앙선 복선전철 구간 중 마지막 단계인 도담~영천~신경주 간 173.6㎞에 대한 설계작업이 연내 시작된다고 밝혔다.

도담~영천~신경주 복선전철화 사업에는 올해부터 오는 2018년까지 4조3천28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도담역은 단양군 매포읍에 위치해 있으며, 제천역·단양역과 함께 중앙선에 포함된 충북도내 3개 역에 포함된다.

철도시설공단은 앞서, 지난 2006년 청량리~용문, 2011년 제천~도담 간 복선전철을 각각 개통했다. 또 용문~원주 구간은 이달 말 개통되고, 원주~제천 구간(44.1㎞)도 지난해 8월 착공해 오는 2018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총 300㎞에 달하는 중앙선 청량리~경주 구간 중 현재 복선전철이 개통된 구간은 전체 대비 34.2%인 102.7㎞로, 오는 2018년 원주~제천(44.1㎞)과 도담~신경주(173.6㎞)가 완공되면 현재 5시간 59분에 달하는 운행시간이 1시간 59분으로 최대 4시간이나 단축된다.

이는 서울에서 경주가 2시간 권역으로 좁혀지는 것을 의미하고, 특히 충북 제천·단양지역이 남북 및 동서 간 철도교통의 요충지로 부상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럴 경우 제천·단양지역은 수도권과 강원, 충북, 경북권을 연결하고, 오송~제천 간 충북선과 연계되면서 세종시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특히, 중앙선 복선전철화는 수도권 관광객 유입에도 적지 않은 기여가 예상된다. 과거 강원권과 서해안권에 집중된 관광객이 중앙선을 통해 중부내륙권 중심지인 제천·단양지역으로 분산될 가능성이 높다.

소백산과 충주댐, 단양팔경 등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하면서 도내 북부권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지역 경제계의 한 관계자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경부선 개발축이 중부내륙권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에 따른 도내 북부권 개발촉진을 위한 지자체 차원의 중·장기 계획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