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별한 선생님 - 청주농고 류재응 교사

"나무 기르듯이 학생 지도"

  • 웹출고시간2009.08.30 18:05:2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나무를 기르듯이 학생들을 지도하면 학교폭력과 사고가 사라지게 됩니다"

나무를 사랑하듯 제자들을 지도하면서 2년간 학교폭력과 학생사고가 없는 학교를 일구워낸 교사가 있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청주농고(교장 박종태)에서 생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류재응(56)교사.

전공이 임업과 조경, 환경인 류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 나무를 기르듯이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생활지도라고 생각합니다"라며 "학생지도를 포기하면 사회에서는 그들을 냉대하게 됩니다"라며 학생지도의 중요성을 말한다.

지난해부터 청주농고의 학생 생활지도를 담당한 류교사의 헌신적인 지도로 이 학교는 지난해부터 학교폭력이나 각종 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고향의 아저씨같은 후덕함과 인상을 가지 류교사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사상이다.

그의 생활지도 방침은 '학생들이 만족할 때 까지'다.

류교사는 문제학생을 만나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을 하라'로 시작한다.

이성문제와 금전문제, 가정생활 등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를 내놓지만 류교사와 1시간만 면담을 하면 학생들은 순진한 '양'이 된다.

이같은 류교사의 학생생활지도의 노하우는 다른 교사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 학교 박종태 교장은 "류교사의 생활지도 방침이 효과를 거두면서 학생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류교사는 청주농고가 모교이기도 해 학생들이 더욱 잘 따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류 교사는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며 "윽박지르기 보다는 이해를 하도록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