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별한 선생님을 찾아서 - 보은 내북초 조은경 교사

말하기·듣기 등 국어 기본학습 중점 지도
참여도 제고…도교육청 '수업스타' 선정

  • 웹출고시간2010.08.01 19:06:0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우리 아이들이 다른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있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니까 자연스럽게 수업집중도는 물론 아이들의 학습에 흥미와 즐거움을 갖게 됐어요"

충청북도교육청으로부터 수업스타(국어, 1등급)로 선정된 보은 내북초(교장 조준애) 조은경(여·40)교사는 16년차의 경험 많은 교사이지만 경력이 쌓여갈수록 수업이 어렵고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되기위한 고민이 더 많아졌다.

조 교사는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수업에서 무엇이 부족한 가를 발견하고 그것을 보완해 가면서 수업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 우선 아이들의 언어 습관에 주목했다.

그 결과 아이들이 쉬는 시간에는 쉼없이 말을 하고 있는데도 수업시간만 되면 발표를 주저하고 자신없어 하는 모습과 쉬는 시간에 하는 이야기도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만 목청을 높이고 있다는 점을 발견한 조 교사는 국어의 기본학습(말하기, 글쓰기, 듣기, 앉아있는 자세, 발표요령)훈련을 중점적으로 지도했다.

물론 처음에는 이전 자세의 훈련 습관이 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브레인 스토밍과 같이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주저함없이 말할 수 있는 자유롭고 허용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하고 말끝을 흐리지 않고 자신있고 분명하게 말하는 발표훈련을 반복하자 아이들이 점차 말하기에 자신감을 갖게 됐다.

또 모둠토의활동은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친구들의 조롱의 대상될까 말하기를 꺼려하던 아이들이 친구의 실수에 "괜찮아 잘했어"라고 서로를 격려하고 이해하며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게 돼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등 아이들은 학습과 인성면에서 성장하게 됐다.

이렇게 아이들이 말하기에 자신감이 붙자 수업분위기가 활기차게 되고 아이들의 수업참여도가 높아지게 됐다.

또 조 교사는 장래희망을 늘 아이들의 머릿속에 심어주기 위해 학생들을 지명할 때 "선생님이 꿈인 효진이","조종사가 꿈인 찬이"라고 불러주는 등 학급을 '꿈동이 세상'으로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항상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열정을 갖고 있는 선생님이 되겠다는 조은경 교사는 "교사와 학생 등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대상들이 열정과 자신감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로를 칭찬하며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꿈동이 교실'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내북초 4학년 1반의 수업시간은 언제나 생기발랄(생각해, 기억해, 발표해, 날마다)하다.

보은 / 정서영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