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정범

시인

우리는 밤하늘에서 반짝거리는 천체를 '별'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엄밀하게 따지면 스스로 핵융합을 통해 빛을 발산하는 것이 별이다. 항성 즉, 막대한 플라스마가 중력으로 뭉쳐 빛을 발산하는 회전타원체인 태양 같은 천체가 별이다. 태양계의 행성들은 상호 간의 중력에 의해 항성인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운동을 한다. 태양에서 쏟아지는 막대한 빛 에너지는 지구의 생명을 창조하고 길러낸다. 인류 선조들은 하늘에서 쏟아지는 에너지의 힘, 우주의 기(氣)를 믿고 숭상했다. 별의 힘은 '빛'에서 연유하는 까닭이다.

별들의 바탕은 어둠이 마땅하다

대낮에는 보이지 않는다.

지금 대낮인 사람들은

별들이 보이지 않는다

지금 어둠인 사람들에게만

별들이 보인다

지금 어둠인 사람들만

별들을 낳을 수 있다

지금 대낮인 사람들은 어둡다

─ 「별」 정진규

위 시는 빛과 어둠의 대비를 통해 '별'의 의미를 성찰한다. '별들의 바탕은 어둠이 마땅한' 까닭은 별의 존재 의미가 어둠 속에서 살아나기 때문이다. 대명천지 밝은 곳에서 별은 보이지 않으며 그 존재 의미가 살아나지 않는다. 시인은 어두운 곳과 밝은 곳, 두 장소를 대비해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인식 차이'를 이야기한다. 어두운 곳은 사회의 그늘진 곳을 말한다. 그 속에 사는 사람은 헐벗고 굶주리고 병든 사람이고 스스로 힘으로 빛을 찾을 수 없는 사람이다. 어려움에 부닥친 사람들은 깨끗한 환경과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 그들의 간절한 소망은 누군가의 평범한 일상이지만 그 일상은 쉽게 가질 수 없다. 하지만 시인은 그 어둠 속에 있는 자만이 '별'을 볼 수 있고 '별'을 낳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어둠'의 능동적인 전환이다. 따라서 어둠 속에서 빛을 깨닫게 되므로 환한 '대낮'에 있는 이들은 오히려 빛의 진정한 의미를 모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시적 화자의 이 모순적인 발화는 우리가 현실에서 겪는 사회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일전에 '별의 순간'이란 말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최고의 순간'을 이르는 이 표현은 1927년 오스트리아 작가 슈테판 츠바이크의 저서 '인류의 별의 순간'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과학적으로 행성보다는 크나 항성이 되지 못한 별, 즉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별을 '갈색왜성'이라 하며 '실패한 별(failed stars)'로 부른다.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은 어떻게 생기게 된 것일까. '별의 순간'을 제대로 잡지 못해 '실패한 별'이 되어버린 별이 우리 현실에 너무 많은 까닭일까. 혹은 별이 된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 실패한 별이었다는 걸 씁쓸한 인류사가 되짚어 주고 있기 때문 아닐까.

시는 별의 순간이 그저 오는 게 아니라 '어둠'으로 명명된 잘못된 현실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함을 이야기한다. 어렵고 힘들고 고통을 아는 이만이 스스로 빛을 내는 '별'이 될 수 있음을 통렬하게 지적하는 것이다. 빛을 내기 위하여 항성이 수많은 에너지를 응축해 폭발시키듯이 험난한 과정을 겪어야 진정한 삶의 빛이 탄생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새로운 대통령을 뽑기 위해 요동치는 현시점에서 나는 시의 바른 의미를 다시금 새겨본다.

밤하늘이 아직 흐리다. 검은 구름이 사라져야 비로소 우리는 '별'을 만나게 될 것이다. 새로이 탄생하는 그 별이 '성공한 별'이 되기를 소망한다. 스스로 제 몸을 태워 타인의 삶에 빛이 되는 아름답고 환한 별이 되기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