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라이트월드 마지막 철거, 상인들 강력 반발

상인회 "폭압방침에 맞설 것" vs 시 "이달까지 무술공원 복구 완료"

  • 웹출고시간2021.12.06 17:53:02
  • 최종수정2021.12.06 17:53:02

라이트월드 상인들이 충주시청 시설물 철거 방침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 윤호노 기자
[충북일보] 충주시는 6일 오전 철거 인력을 동원해 충주라이트월드 부지 내 남아 있는 편의점 건물에 대한 철거를 시도했지만 상인 20여 명이 휘발유를 뿌리면서 격렬히 항의해 철거하지 못했다.

시는 이날 충주세계무술공원 입구에 있는 컨테이너 상가와 연결된 전기와 수도를 모두 차단했다.

라이트월드 측이 운영하던 배분전 관련 전기시설물과 상수도를 시가 철거하면서 이 시설을 통해 컨테이너 상가에 공급되던 전력과 물이 자연스럽게 끊겼다.

라이트월드 상인들은 시의 철거방침에 반발해 전날부터 상가 내에서 숙식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인들은 성명서를 통해 "충주시가 전기와 물 공급을 중단시켜 영업을 못하게 한 뒤 엄동설한에 상인들을 내몰려고 한다"며 "상인들은 충주시의 이 같은 비인간적이고 폭압적인 방침에 맞서 죽음을 불사하고 싸우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주시와 원만한 합의를 위해 강제철거 방침에 협조해 왔지만 충주시와 조길형 시장은 겉으로는 협상하는 척하면서 뒤로는 오로지 우리를 몰아내는 데만 온통 혈안이 돼있다"며 "조 시장은 자신의 잘못으로 충주라이트월드를 유치해 놓고 각종 문제점이 불거지자 시장선거에 영향을 미칠까봐 모든 책임을 우리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라이트월드 상인들이 충주시청 시설물 철거 방침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 윤호노 기자
상인들은 "이미 모든 것을 잃어버린 우리들은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며 "버티다 안되면 함께 목숨을 끊는 한이 있더라도 강제철거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5월 28일 대법원 3심 선고에서 '라이트월드의 세계무술공원 사용 수익허가 취소' 확정 판결을 받았다.

이에 시는 라이트월드 상인회 측에 자진 철거와 물품정리를 요청했다.

지난 7월부터 라이트월드 행정대집행(강제철거)에 나선 시는 입주 상인이 있는 컨테이너 상가 1동을 남겨두고 모든 시설물을 철거했다.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있는 이 컨테이너 상가는 '영업 중'이라는 점에서 이번 행정대집행의 최대 난제로 꼽혀왔다.

시 관계자는 "비계 설치 도중 상인들과의 마찰이 생겨 일시 중단했다"면서 "물리적인 충돌이 생기더라도 작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세계무술공원을 원상복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라이트월드 상인회 등은 7일 충주시청 일원에서 항의 집회를 열 예정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