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확진자 동선따라 '줄폐쇄'… 충북도 긴장모드

기업·소상공인 등 업계 불안감 고조
임시휴업 선례… 지역 영화관 '한산'
중국인 유학생 대거 유입 등 주요 변수
"컨트롤타워 주축 지원방안 구체화해야"

  • 웹출고시간2020.02.09 20:09:11
  • 최종수정2020.02.09 20:09:1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6일 청주시의 한 영화관이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충북일보 유소라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다녀간 곳들의 잠정 폐쇄 조치가 이어지면서 지역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아직까지 충북에서 확진자는 나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중국 유학생의 대거 유입 등이 변수로 남아 기업과 소상공인 등 업계가 불안감에 휩싸인 모습이다.

전국적으로 '줄폐쇄'가 현실화하고 있는 만큼 업종별 촘촘한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9일 청주시 서원구의 한 영화관은 사람 수를 단번에 셀 수 있을 정도로 한산한 모습을 연출했다.

영화관 관계자는 "개봉 예정작들이 연기된 이유도 있지만, 신종 코로나가 확산하기 이전과 비교하면 관객이 대폭 줄어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영화관이나 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다른 지역처럼 임시휴업할 가능성이 큰 업종이다.

5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CGV성신여대입구점은 지난달 31일 영업 중단을 선언했다. 12·14번째 확진자 부부가 두 차례에 걸쳐 다녀간 것으로 알려진 부천CGV도 임시휴업을 결정했다.

이들이 다녀간 이마트 부천점 역시 휴업을 결정했다. 이마트 부천점에 앞서 8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알려진 군산점도 지난달 31일 임시 휴업하기로 했다. 15번째 확진자의 배우자가 근무한 곳으로 알려진 AK플라자 수원점은 지난 3일 임시휴업을 결정하고 자가 방역에 나섰다.

관련 업계는 방역·소독을 거쳐 임시휴업 기간이 끝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영업손실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다. 지난 5일 당·정·청이 협의회를 열어 가용한 예비비 3조4천억 원으로 확진자와 격리자·휴업업체, 자영업자, 관광업자 등에 대해 국세·지방세 징수와 세무조사를 유예하기로 하는 등의 방안을 내놨지만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신종 코로나 피해 기업 등을 위한 지원방안을 구체화하는 단계를 밟고 있다.

도는 우선 중국 우한 교민의 임시 수용으로 직·간접 피해를 본 진천·음성 혁신도시 내 기업을 대상으로 취득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한 6개월~1년 연장, 주민세·재산세 등의 세금 납부 6개월~1년 유예 등의 세제 지원 대책을 내놨다. 진천·음성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오는 10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 소상공인육성자금 50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또 기업 피해 현황 파악을 위해 신종 코로나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도내 11개 시·군, 충북도기업진흥원과 함께 수출 기업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소비 활성화 대책 등은 조만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 대책을 신종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기업인들의 피해상황을 접수하는 신고센터를 운영해 피해상황이 접수되면 유관기관과 피해정도를 분석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13일에는 시 재정경제국 등 실무 관계자들과 청주TP, 산업단지관리공단 등과 정기 실무회의를 열어 지원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홍경표 청주시성안길상인회장은 "충북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는 데도 이미 문 닫을 위기에 처한 자영업자들이 널렸다"며 "지자체 컨트롤타워를 주축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임시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