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4.25 17:19:52
  • 최종수정2019.04.25 17:20:03
[충북일보]충북일보 독자권익위원회가 지난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2019년 4월 정례회의'를 열고 충북일보가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는 김진현(㈜금진 대표이사) 위원장을 비롯해 양승직(전 충북문화재단 사무처장), 김동수(청주 산남오너즈 회장), 김종렬(NH농협은행 석교동지점장), 안종묵(청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최재봉(충북도 공보관 미디어홍보팀 SNS 담당) 위원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이날 충북일보의 지면 개선과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진현 위원장

"'주 52시간 근로제'가 내년부터 순차 시행된다. 충북 업체 100곳 가운데 99곳이 이에 대한 준비를 마치지 못해 '시한폭탄'을 안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보도됐다. 기사의 주제와 내용은 좋았으나 1면 메인사진에 목련이 피어있는 사진이 실려 부조화를 이뤘다. '흔들리는 아버지' 기사처럼 사진과 조화를 이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편집이었다. 12일자에 실린 '거리 내몰린 50대… 희망 잃은 중장년' 기사는 특정 세대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20대부터 30대, 40대까지 전반적인 통계 수치를 첨부했으면 전반적으로 현황을 이해하기 수월했을 것 같다. 보편복지로 지방재정이 흔들린다는 기사도 보도됐다. 세금이 필요한 데 제대로 쓰였는 지 등에 대해 세밀하게 살펴보는 보도 내용이 필요하다. 중·고생 10명 중 3명이 희망직업이 없다는 기사를 읽고 안타까웠다. 최근 충북도교육감 인터뷰를 통해 명문고에 대한 이슈를 중점적으로 질문했는데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도 다뤘으면 좋았을 것 같다."

◇양승직 위원

"3월 29일자 1면 '돈 없고 빚 많고… 가난한 충북도민' 제하의 기사를 실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시도별 자산·부채·소득평균 자료에서 자산 15위, 부채 12위 등 단순한 숫자 개념으로 보면 충북이 암울해 보인다. 그러나 여건이 광역시와 도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비교대상을 제대로 봐야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부채의 경우 낮을수록 건전한 것인데 17개 시·도 중 12번째인데 빚이 많다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청주엔 갈 곳 없어요… 타지로 떠나는 시민' 제하의 기사를 읽고 크게 공감이 됐다. 충북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84만 명의 인구가 모여 사는 청주에 마땅히 갈 곳이 없는 실정이다. 관광 인프라·콘텐츠가 많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도시의 경쟁력은 문화·관광 등 시민들의 삶의 질과 연관된다. 청주공항 활성화 차원에서도 꼭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촉구할 필요가 있다. '예술 공간으로 변신한 동네 이발소' 기사는 이발소가 어떤 형태의 예술 공간으로 변신했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어 아쉬웠다. 충북일보에서 21대 총선 D-1년 선거구별 후보군·현안에 대해 청주 상당을 시작으로 연속 보도하고 있다. 유권자들의 관심과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지역 산불을 계기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충북일보에서 긴급진단을 통해 다룬 바 있다. 충북의 경우 지방재정으로는 이러한 소방 수요에 대응해 나가기가 사실상 어렵다. 소방이 국가기관을 통해 운영된다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만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한지, 이 시점에서 중앙집권화가 필요한 것인지, 지방자치 취지에 부합하는지 등은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한 직원에 대한 성희롱 의혹이 보도됐다. 내용 중 인사권자인 청주시장의 결재 절차가 남아 있고, 15일 이내에 결정될 것이라 했는데 '같이 자자'라는 용어는 좀 더 순화할 수 는 없었는지 아쉬움이 남는다."

◇안종묵 위원

"큰 틀에서 두 가지를 말씀 드리고 싶다. 24일자 '열심히 사는 충북도민… 생활은 팍팍' 스트레이트 기사에서는 의견 기사를 더해 어젠다를 제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대한 선순환구조가 필요하다. 오피니언 뉴스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신문에서는 키워드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지방'을 '지역'으로 써야하는 것이 한 예다. 추가로 예를 들면 '지역분권 강화'라는 키워드는 쓰면 안 된다. 서울에도 지역이 있어서다. '지역분권 활성화'보다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키워드로 대체해야 한다. 보도되는 기사 중 '충북인'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인다. 객관적인 검증시스템을 거쳤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부 국회의원들이 특정상을 수상한 경우 확대 보도되는 경향도 있다. 배경을 살펴보면 해당 상은 사실상 돌아가면서 받는 경우가 많다. 비슷한 맥락에서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들에 대한 홍보 기사도 지나치게 많이 다뤄지고 있다. 기사에 많이 등장하는 한 인명사전의 경우 실상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큰 어려움 없이 등재될 수 있다. 이를 많은 이들이 홍보에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충북일보 자체에서 객관적인 검증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진정한 의미의 '충북인'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종렬 위원

"어느새 파릇한 나뭇잎으로 가득한 무심천변의 변화에 세월을 실감한다. 2일자 10면에 게재된 '연분홍물결… 봄의 선물 놓치지 말자' 제하 기사가 핑크빛 박스로 실렸다. 벚꽃행사 관련 정보를 함께 실었는데 갑갑했던 마음을 잠시나마 잊게 한 기분 좋은 편집이었다. 전문 잡지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3일자 '충북도 적극행정의 공직사회로 변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이 게재됐다. '모든 공무원이 적극행정을 당연하게 여길 때 국민의 불편도 사라지게 된다'는 문구가 와 닿았다. '복지부동', '소극행정'이라는 단어보다는 '솔선수범', '적극행정'이라는 단어가 넘쳐나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4일자 1면에서는 '흔들리는 아버지' 제하 기사와 사진이 인상 깊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보다 많은 아버지들이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일자리 정책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충북일보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1대 총선 D-1년 선거구별 후보군을 연속 보도한 기사는 매우 유익했다. 지속적인 관심으로 많은 독자들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길 바란다. 16일자 1면에서 긴급진단으로 다룬 '초품아 무색한 청주 택지지구' 기사를 보면서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무조건 분양만 하고 보자'라는 식의 아파트 분양시장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이다.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2일자 10면 에베레스트 트래킹 연재 기사에서 '숨 막히는 고산준령 협곡에 반하다'는 세로 제목 편집과 사진을 통해 히말라야의 위대함을 실감했다. 꼭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동수 위원

"'도시의 허파'인 도시공원이 일몰제로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 자치단체는 민간자본을 동원해서라도 공원을 유지할 방침을 밝혔다. 반면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생태계 파괴와 일조권·조망권 등 생활권이 침해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당수가 고층아파트를 짓는 대규모 개발사업인데다 특정 업체에 특혜 제공 소지가 크다는 게 주된 이유다. 공원지구에 고층아파트가 들어서면 주변 주택가가 일조권 피해를 받을 뿐 아니라 막힌 바람길 탓에 열섬현상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논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청주지역은 아파트 과잉공급 문제로 서민들의 눈총을 사고 있다. 게다가 아침저녁으로 오르던 등산로가 사라지면 시민들의 건강 유지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때문에 환경단체는 도시 숲 보존의 방안으로 녹지 활용 계약 등 다양한 보상수단 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토지 소유주의 재산권과 지자체 재정난이 첨예하게 얽혀 있는 도시공원 일몰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노력에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현 시점에서 지역 언론을 선도하는 충북일보가 이에 대한 심층취재를 통해 민·관 갈등의 충돌을 막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해 줬으면 한다."

◇최재봉 위원

"이달은 제목과 편집(레이아웃)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봤다. 보도내용도 중요하지만 헤드라인과 편집의 기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고 독자들의 시선을 모으는 것 또한 중요하다. 먼저 4일자 1면에 보도된 '흔들리는 아버지' 기사는 40~50대의 취업자 수와 취업비율 감소 등의 통계와 해석을 통해 중장년의 어려움과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되짚었다. 취업상담을 하려는 구직자들로 북적이고 있는 사진과 함께 실려 기사를 읽지 않아도 맥락이 이해가 됐다. 제목과 구성의 힘을 새삼 느꼈다. 정지용 문학관을 소개한 15일자 지면에는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라는 제목이 주는 한 줄의 설명도 컸지만 시인과 어울릴 만한 원고지 디자인으로 감각적인 편집과 센스를 느낄 수 있었다. 3회에 걸쳐 '건설현장에 투입된 외국인 근로자의 문제'를 집중 점검했다. 근로자 불법체류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동시에 외국인 근로자들의 노동인권을 함께 다뤘다. 외국인 근로자 문제의 의존 현상을 짚고, 전문가를 통해 정책방향과 해결을 위한 고민을 함께 다룬 점에서 의미 있었다. 다만 4일자 기사 제목 '일손부족 탓 불법취업 온상 건설현장 외노자 논란'은 전체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편견의 프레임을 씌울만한 오해의 소지가 있어 조심성이 요구된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 시·도지사 및 교육감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관련 보도는 함께 묶어 종합적으로 다뤘으면 독자들이 비교를 하거나 읽기에 수월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민 편집국장

"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 제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만큼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어서다. 수도권에 지역 언론이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 지역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할 수 없는 구조라는 얘기다. 지자체가 직접 구독 지원 등에 나설 필요가 있다. 충북의 경우 특히 어려운 실정이다. 강원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외국인 건설 노동자 문제는 건설 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나타나는 문제라는 지적에 공감한다. 불법체류를 타깃으로 한 게 아닌 농촌인력 쿼터제 문제와 관련된 보도였다. 소방관 국가직 전환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가 보상해주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공무원 책임이 거론될 수밖에 없는 실정인 셈이다. 국가직 문제는 소방청의 제1과제다. 이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다. 스트레이트 기사에 의견을 첨부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깊게 공감한다. 편집국장으로서 지속적으로 주문하고 있으나 인력의 문제가 따르는 게 현실이다. 1면 메인사진과 기사 제목이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공감한다. 스케치성 사진이 아닌 기사관련 사진이 편집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정리=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