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 저러쿵 - 靑 비서실장 교체 시나리오

현경대, 홍사덕, 권영세, 황교안 등 관측 쏟아져
대통합·지역안배 고려하고, 후순위로 국정 과제
김기춘 비슷한 콘셉트 곤란, 인사권자 의중 관심

  • 웹출고시간2015.01.20 19:10:50
  • 최종수정2015.01.20 19:10:50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후임을 놓고 다양한 관측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교체 가능성을 언급한 뒤 국내 대부분의 언론이 각양각색(各樣各色)의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김 실장을 실제 교체할 수 있을지, 또한 교체한다면 시기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타천(他薦)격 후보군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 교체 가능성 언급 후 최근까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후보군은 현경대 전 의원을 비롯해 홍사덕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권영세 주중대사, 황교안 법무부장관 등이다.

여기에 비록 소수의 여론이지만,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한화갑 전 국회의원, 윤진식 전 국회의원 등도 국무총리 또는 비서실장에 발탁될 수 있는 자질과 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문제는 인사권자인 박 대통령이 비서실장 인사의 포인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비서실장은 청와대와 내각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대통령을 가까운 거리에서 수시로 만나면서 각종 국정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데다, 인사위원장까지 겸임하고 있다.

그래서 내달 설 명절 전후로 예상되는 김 실장 교체여부와 함께 만약 교체한다면 후임을 누구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임기 3년을 남겨둔 박 대통령의 국정포인트를 가늠할 수 있다.

◇쇄신효과 없으면 역효과

비서실장 교체는 신중해야 한다. 그렇다고 김기춘 비서실장 체제를 지속해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김 실장 재임시 청와대 안팎에서는 역대급 사고가 터졌다. 그런 만큼 후임 비서실장을 통해 국정쇄신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야 한다.

비서실장 교체시 김 실장과 비슷한 콘셉트는 곤란하다는 점은 중론이다. 국민들이 쉽게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김 실장과 180도 다른 성향의 인사를 발탁해야 한다. 불통의 이미지에서 소통과 화합의 이미지로 바뀌어야 한다.

국민들로부터 "확 바뀌었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한 최적의 조건으로 △야당측 인사 △호남권 인사 △친이 성향 인사 △친박 성향 △관료 출신 등의 순서를 꼽을 수 있다.

야당측 인사 중에서도 국정철학 공유가 가능한 인물은 많지 않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2001년)과 노무현 대통령 시절 부총리겸 제정경제부 장관(2005년)과 국무총리(2007년)를 역임한 한덕수 전 국무총리 정도가 거론될 수 있다.

더욱이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2012년 2월부터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맡고 있어 대통합과 지역안배, 경제문제 등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호남·충청권 발탁해야

한 전 총리가 어렵다면 차선책으로 호남·충청권 인사를 발탁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한광옥 위원장과 한화갑 전 의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과 윤진식 전 국회의원 카드도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윤진식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산업자원부 장관(2003년)을 지낸 뒤 이명박 정부에서 경제수석(2009년)과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이 때문에 친노·친이 등 계파색이 옅은 데다, 경제통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하는 '히든카드'가 될 수 있다.

외형적으로는 최근 갈등을 겪고 있는 친박·비박 갈등을 해소하고, 차권 대권주자로 종종 거론되는 반기문 UN 사무총장과의 연계성도 확보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권영세 주중대사를 추천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의 핵심 국정과제인 '통일대박'을 실천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갖췄기 때문이다.

주중대사로 남북통일을 위한 전제조건인 미국과 중국, 일본의 협조를 추동(推動)할 수 있고,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에도 제격이 될 수 있다.

황교안 법무부장관의 발탁은 후한 점수를 얻기 어려워 보인다. 공안통인 김 실장과 비슷한 콘셉트인 데다 정치경력이 전무하고, 무엇보다 남북문제 해결을 위한 유연한 대북관계 설정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홍사덕 상임의장 역시 경륜과 정치적 감각 측면에서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경북 영주 출신이라는 점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