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저러쿵-"충북 출신 첫 국무총리 불가능하나요"

***추미애발 개각 '관전 포인트'
내년 초 개각…총리·비서실장·법무 최대 관심
최장수 노영민 실장 2차 개각 후 사퇴설 '솔솔'
정세균 사퇴시 해방 후 최초 충북인 중용 희망

  • 웹출고시간2020.12.20 16:12:54
  • 최종수정2020.12.20 16:12:54
[충북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내년 초 개각 규모와 충북 주요 인사들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장 이번 주부터 추 법무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후임을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 다양한 하마평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충북은 '포스트 노영민'을 세우기 위한 민·관·정 차원의 여론조성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중폭 이상 개각설 파다

이번 개각 규모는 가늠하기 힘든 상태다. 다만, 추미애 법무 뿐 아니라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선과 후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까지 겨냥해 중폭 이상의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는 게 여권 내 중론으로 읽혀진다.

추 법무를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거취까지 확대되면 문 대통령의 개각 규모는 훨씬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압축된 가운데, 정세균 총리 역시 유력한 대권주자 중 1명으로 거론된다. 오는 2022년 3월 초 실시될 대선을 불과 15개월 남겨둔 상황에서 개각이 이뤄진다면 당연히 정 총리도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대목이다.

또 차기 충북도지사 출마설이 나오고 있는 노영민 비서실장까지 교체가 된다면 내년 초 개각은 역대급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충북의 입장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좋은지 깊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노 실장은 청와대 인사위원장이었다. 청와대가 관장하는 정무직 8천여 명에 대한 인사의 총 책임자로 활약한 셈이다. 노 실장은 그동안 충북 출신 인재를 발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큰 성과를 보여줬다.

다만, 장관급과 청와대 수석급에는 지역 출신 인사들을 중용하지 못했다. 노 실장의 한 핵심 측근은 이와 관련해 "노 실장이 충북 사람을 발탁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지만, 눈에 확 들어오는 장관급 등을 중용하지 못했다. 이는 전국적으로 매우 협소한 충북의 인재풀이 초래한 한계였다"고 평가했다.

노 실장은 그럼에도 경찰 고위직과 차관급 발탁, 군 장성급 인사 등에서 숨어 있는 많은 지역 인재들을 발탁해 중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가뜩이나 장관급 이상의 인사를 배출하지 못한 충북에서 노 실장마저 청와대를 떠난다면 문재인 정부 말기 지역 인재 발탁은 매우 저조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문 정부의 2차 개각을 주도하고 있을 노 실장을 대신할 충북의 핵심 인사 2~3명 정도는 입각을 시켜놓고 노 실장이 청와대를 나오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장관급 또는 청와대 수석급 발탁은 쉽지 않아 보인다. 오히려 해방 후 충북 출신 첫 국무총리 배출에는 한 가닥 희망을 가져볼 수 있다.

'포스트 정세균' 노려라

해방 후 전국 곳곳에서 국무총리가 배출됐지만, 충북은 여전히 전무한 상태다. 청와대 권력서열 2위인 비서실장은 노 실장과 함께 이원종 전 충북지사 사례가 있다.

국무총리는 박근혜 정부 시절 문창극 후보자가 지명됐으나 중도 사퇴하면서 현재까지 첫 국무총리는 나오지 않았다. 그렇다고 청와대 비서실장을 역임한 노 실장이 곧바로 국무총리로 보직을 바꾸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줄곧 국무총리를 배출했던 호남(이낙연·정세균)에서 벗어나 이번에는 충청, 충청에서도 충북 출신 총리가 나올 시기가 됐다.

일각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5선의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을 꼽는다. 다만, 비문(비문재인)인 이들이 정권 초기가 아닌 정권 말기에 문 대통령의 국정 파트너가 되는 것 역시 쉽지 않아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하락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정권 말기에 터져 나올 수 있는 각종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친문 총리가 낙점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이와 관련해 충북 출신의 한 여권 핵심인사는 최근 "장수 비서실장인 노 실장은 내년 초 2차 개각 후 자연인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며 "이 과정에서 충북 출신 첫 국무총리는 호남과 충청이 연계된 차기 대선구도를 정치공학 적으로 해석해 볼 때 매우 합당한 시나리오로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