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0대 대선, 김만배 '세치 혀'에 휘둘리나"

춘추관 이러쿵저러쿵 - 대장동 논란 따져보니
천하동인 1호 '그 분 의혹' 대법관 전면 부인
'윤석열 죽어·이재명 게이트' 확정사실 아냐
여야 "김만배 인맥 자랑에 상대 예민한 반응"

  • 웹출고시간2022.02.23 18:07:24
  • 최종수정2022.02.23 18:48:56
[충북일보] 중앙 경제지 출신의 김만배가 지인들과 나눈 대화 녹취록이 20대 대통령 선거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 김만배 녹취록 보도가 나오면 여야는 일제히 유리한 내용만 앞세워 상대를 공격하고 있어서다.

◇현직 대법관 기자회견

조재연 대법관이 23일 오후 2시 대법원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조 대법관은 이른바 대장동 의혹에 등장한 '그 분(천하동인 1호)'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대선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제기된 의혹에 의문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만배의 '그 분' 논란은 당초 성남시장 시절 이재명 후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론이 형성됐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의 공세로 '김만배~유동규~이재명'으로 이어지는 소위 커넥션이 공론화된 셈이다.

이재명 후보는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다가 지난 22일 열린 TV토론회에서 '김만배 녹취록'을 근거로 조재현 현직 대법관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조 대법관은 "그동안 여러 언론에서 사실 여부를 문의했고, 해명이 이뤄졌다"고 말한 뒤 "허위 내용이기 때문에 일과성으로 끝날 줄 알았다"며 "그래서 직접적으로 정면대응을 하지 않으려고 했다"고 전제했다.

이어 "시간이 지나면 의혹보도가 들어가리라고 생각했는데 또 다시 관련 의혹 보도가 나왔다"며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21일 대선 후보자들이 전 국민에게 생중계되는 공개 방송 후보에서 한 후보자가 현직 대법관을 직접 거명하면서 또 유사한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22일 TV토론회에서 이 후보가 조 대법관의 실명을 직접 거명한 사례를 언급한 셈이다. 당시 토론회에서는 또 '윤석열은 죽어'라는 녹취록도 공개됐다. 그러자 윤 후보는 녹취록 뒷부분에 '이재명 게이트'라는 내용은 왜 말하지 않느냐고 발끈했고, 이 내용을 모르는 것으로 보인 이 후보는 "'이재명 게이트' 녹취록이 없으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느냐"고 윤 후보를 몰아세웠다.

이후 각 언론사 홈페이지에는 지지성향이 다른 상대 후보를 비난하는 댓글이 쏟아져다. 이 때문에 '김만배 녹취록'은 앞으로 남은 2번의 'TV 토론회'에서도 핵심이슈가 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문제는 20대 대선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후보들이 정책대결을 외면하고 '네거티브'에 몰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벌어진 '대장동 의혹'의 핵심은 여야 경계를 넘어선 '빅 게이트'가 분명해 보인다. 이 후보가 아무리 '공익환수' 실적을 언급해도 보통의 사람들은 민간 업자들이 1조 원에 가까운 이득을 취한 사례를 쉽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특검을 통해 서둘러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했다. 검찰의 수사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믿는 사람과 믿지 못하는 사람이 갈라질 수 있었던 대형 이슈였다.

상황이 이런데도 검찰은 수사결과를 대선 이후로 미뤄놓은 모양새다. 특검은 아예 도입조차 되지 않았다. 이는 여야 모두 선거이슈로만 활용하면서 국민들에게 혐오감을 안겨주는 악재다.

더 심각한 문제는 상대 후보와 관련된 '김만배 녹취록'의 신빙성을 따져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녹취록 신빙성은

기자 출신의 김만배의 행적을 보면 법원과 검찰 등 사법부 인맥이 상당한 인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만배가 언급한 수많은 사람 중 상당수는 김만배를 모를 수도 있다. 기자 시절 들었던 이름과 직책을 자신의 지인으로 둔갑시켜 잇속을 챙기는데 활용했을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후보 시절 벌어진 문제지만, 후보가 직접 업자들과 유착된 사례는 아직까지 드러나지 않았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관계자는 "위기에 몰린 이 후보가 윤 후보를 억지로 끌어들이면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몰아세우고 있지만, 국민들은 대장동 설계자인 이 후보의 책임론을 강하게 묻고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