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재명 '東進'·윤석열 '西進'…결과는 '갸우뚱'

춘추관 이러쿵저러쿵 - 대선 후보 동선의 의미
경북 출신 이재명 대구·경북 민심에 사활
윤석열은 호남 30% 지지에 당 화력 집중
충청·수도권이 최대 격전지… 승패 좌우

  • 웹출고시간2022.02.24 18:25:47
  • 최종수정2022.02.24 18:25:47
[충북일보] 오는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종반전으로 향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동선(動線)에 담긴 정치적 의미가 화제다.

경북 출신의 이 후보가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지역은 대구·경북 지역이다. 반면 충청을 연고로 하는 윤 후보는 이준석 대표와 함께 호남권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동서 갈등 해소될까

역대 대선을 보면 민주당은 호남에서 90% 안팎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부울경에서 최소 30%, 충청권 50%, 수도권 50% 등을 얻으면 정권을 얻었다. 호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대구·경북과 달리 부울경에서 30% 가까이 얻으면 필승전략이 됐다.

이 시나리오는 부울경 출신인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큰 힘이 됐다. 반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구·경북과 부울경, 충청,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경부 축에서 승리하면서 대통령이 됐다.

하지만, 20대 대선은 이 같은 전통적인 구도가 일정부분 흔들릴 가능성은 있다. 무엇보다 경북 안동 출신인 이 후보와 부친 고향이 충청인 윤 후보는 적어도 지역 색을 타파할 수 있는 태생적 토대를 갖추고 있어서다.

하지만, 이재명의 대구·경북, 윤석열의 호남 공략은 매우 신선한 전략이지만, 큰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지난 2020년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총 5천162만8천117명이다. 이를 권역별로 따져보면 20대 대선의 전략지형이 확연하게 구분된다.

먼저 누가 뭐래도 수도권은 언제든지 승패를 결정할 가장 강력한 민심을 갖고 있다. 수도권 승패에 따라 전국 결과가 좌우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수도권은 △경기 1천342만7천 명 △서울 966만8천 명 △인천 294만3천 명으로 총 2천603만8천 명이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0% 이상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

이어 국민의힘 지지성향이 강한 영남권은 △부산 339만2천 명 △경남 334만 명 △경북 263만9천 명 △대구 241만8천 명 △울산 113만6천 명 등 총 1천292만5천 명으로 수도권 인구의 49%로 적지 않은 숫자다.

민주당 텃밭인 호남은 △전남 185만2천 명 △전북 180만4천 명 △광주 145만 명 등 총 510만6천 명이다. 이는 수도권 대비 19.6%, 영남권 대비 40% 정도다.

이 상황에서 호남권보다 훨씬 영향력이 강해진 권역은 충청권이다. 충청권은 △충남 212만1천 명 △충북 160만 1천 명 △대전 146만4천 명 △세종 35만6천 명 등 총 554만2천 명이다. 호남권에 비해 충청권 인구가 40만 명 정도 많은 셈이다.

이 때문에 과거 '영호남' 개념이 최근 '영충호'로 바뀌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최초로 작명한 '영충호'는 향후 대한민국의 정치·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상당한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청이 아닌 호남권이 정치적으로 우대를 받고 있는 것은 해방 후 정치가 극단적인 '영호남 갈등'으로 지속된 데서 비롯된다. 영남 출신 대통령이 취임하면 호남홀대 론이 제기되고, 호남 기반 정권이 출범하면 영남홀대 론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대안은 '국토 X자축'

역대 선거에서 지역 구도를 완벽하게 깬 대통령은 없었다. 김대중은 김종필과 연합으로 충청의 민심을 끌어들였고, 노무현은 부울경과 호남의 화학적 결합을 시도했다.

이명박·박근혜의 호남공략도 큰 성과가 없었다. 부울경에서 적지 않은 지지를 얻은 노무현·문재인도 대구경북 공략은 실패했다.

우리 정치의 숙명적 과제인 동서갈등을 깨기 위해서는 대구경북과 호남의 민심이 바뀌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각각 대구·경북과 호남에서 30%를 얻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대안은 '국토 X자축'이다. 이재명 후보는 호남~충청~수도권 벨트를 확보해야 한다. 윤석열 후보는 영남~충청~수도권 벨트에 집중해야 한다. 이 지점에서 오는 3월 9일 20대 대선의 승패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