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백마 탄 허경영'… TV서 공중부양 보나

춘추관 이러쿵저러쿵 - 지지율 5% 초미 관심
여야 역대급 현금 약속에 허 공약도 관심
이재명 월 8만 원, 허경영 150만 원 지급
'이·윤'에 지친 유권자 '허 재평가' 조짐

  • 웹출고시간2021.12.12 15:42:41
  • 최종수정2021.12.12 15:42:41
[충북일보] 1997년 그는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 2007년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관심을 보였지만, 사람들은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번에는 조금 달라 보인다. 좋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은 것이 아니라 덜 나쁜 사람을 찾다보니 '양강' 외 군소 후보까지 거들떠본다. 지난 8월 경기도 고양시 행주산성에서 백마를 타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국가혁명당 허경영 후보도 그 중 한 명이다.

◇'양강·3약' 속 허경영

'양강 3약' 구도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내년 대선의 최대 변수 중 하나는 TV토론회다. TV토론회는 아무나 참여할 수 있다. 현행 공직선거법 82조에 규정된 대선 TV토론 참석 기준은 모두 3가지다.

먼저 5석 이상의 원내 정당의 후보자는 TV토론 참여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직전 대선·총선·지방선거에서 득표율 3% 이상을 기록한 정당의 후보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를 종합하면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대상이 된다.

마지막으로 대선후보 지지율이 5%를 넘을 경우에도 TV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다. 2022년 2월 15일 대선 공식선거운동 개시 이전 1개월, 즉 2022년 1월 14월부터 2월 14일까지 실시한 모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평균이 5%를 넘기면 참여할 수 있다.

현재까지 유력한 TV 토론회 시나리오는 이재명·윤석열·안철수·심상정 등 4명이다. 특히 이들 4명은 이재명·심상정과 윤석열·안철수 등으로 성향이 갈라져 사실상 양자구도로 토론회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상당수 여론조사 기관들은 허 후보를 조사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이 때문에 허 후보가 '5인 토론회'에 참석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럴 경우 '4인 토론회'가 아닌 '군소 후보 토론회' 참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좋은 사람을 뽑는 역대 선거와 달리 덜 나쁜 사람으로 선택해야 하는 내년 선거에서 우리 국민들은 보다 파격적이고, 자극적인 후보를 선택할 여지가 적지 않다.

허 후보가 참여한다면 TV토론회는 예측불허의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때로는 '4인 후보' 간 재미없는 말싸움이 아닌 웃고 떠들 수 있는 토론회를 볼 수도 있다. 소위 '다큐멘터리'가 아닌 '코메디 장르'로 바뀔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허 후보가 토론회에 참석하면 여당 측이 불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결과는 두고 볼 일이다.

최근 여의도 정가에서는 '허경영 현상' 또는 '허경영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허 후보의 공약은 파격적이다. 저런 공약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의구심을 품는 유권자가 수두룩하다.

문제는 허 후보가 이번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1997년과 2007년에도 비슷한 공약을 내놓았다는데 있다. 유권자들은 허 후보의 공약을 믿지 않았다. 웃어 넘겼다. 다만, 허 후보가 수차례 언급한 '공중부양'에 대한 관심만은 거두지 않았다.

◇월 8만 원과 150만 원

재난지원금은 '계륵(鷄肋)'과도 같다. 어차피 우리가 낸 세금 중 일부를 돌려받는데 선심을 쓰는 사람이 돋보이는 대표적인 '포퓰리즘' 정책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이재명 후보의 100만 원 재난지원금이다. 월 단위로 따지면 8만 원에 불과한데도 관심은 상당하다. 1인당 25만 원에서 무려 4배 늘어난 100만 원이다.

반면 허 후보는 1년에 100만 원이 아니라 매월 국민배당금 150만 원을 준다고 공약했다. 이 외에도 결혼 수당 1억 원, 출산 수당 5천만 원, 전업주부 수당 월 100만 원, 노인 수당 월 70만 원, 가족 사망 시 1천만 원 등 현금 지원도 약속했다.

매우 황당한 얘기로 들리지만, 여권 일각에서 최근 공론화되고 있는 기본소득 개념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이제 선택은 국민들의 몫이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