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16 14:51:53
  • 최종수정2016.03.16 14:52:01

김희식

시인, 충북문화재단 기획운영팀장

완연한 봄이다. 우리는 봄을 기다리며 낭만과 도전, 그리고 새롭고 따뜻한 시선의 세상을 기대한다. 그런 환장할 봄날에 바보스럽게 몸살이 걸렸다. 햇살 가득히 내리쬐는 양지에서 해바라기 하지만 몸 속 깊이 스며드는 아린 떨림은 피할 수 없다. 서서히 무너져가는 오십 중반을 바라본다. 정작 오늘의 봄이 작년의 봄이 될 수 없듯이 오늘 나는 젊은 날의 내가 아님을 차가워지는 손끝을 부비며 알게 된다.

이런 봄날, 세상은 온통 전쟁판이다. 북한 핵실험으로 야기된 한반도의 냉전 구도는 이제 사드로 대변되는 전쟁놀이가 일촉즉발 상태이고, 정치권에선 총선을 위한 공천의 눈먼 칼부림이 조폭들의 싸움 같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불가침 영역이라는 바둑에까지 기계의 습격이 이루어진다. 훗날 우리 스스로에게 자문하면서 가슴 칠 지도 모를 오늘의 현상에 대하여 떨리는 가슴으로 지켜본다. 두렵다. 그러나 한 인간인 이세돌에게서 인간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맞서 싸우는 희망을 본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라는 그림이 있다. 1937년 그려진 이 그림은 스페인 내전으로 인한 게르니카라는 작은 도시의 참상을 알리기 위해 그린 그림이다. 폭격으로 파괴된 도시와 그로인해 죽은 아이를 안고 있는 어머니와 황소, 말들의 비명, 쓰러져 죽어가는 사람들을 그림 상단에 있는 커다란 눈이 분노하며 바라보고 있다.

피카소의 작품 중 이 게르니카와 비견되는 '한국으로부터의 학살'이 있다. 이 그림은 무장된 기계인간들의 총구와 칼끝 앞에서 맨몸의 여인들이 어린 아이를 잃고 우는 모습과 임신한 채 무표정하게 바라보고 있는 여인, 그리고 그런 엄마 곁에서 땅 장난하고 있는 어린 아기가 그려져 있다. 1951년 그려진 이 그림은 남과 북의 이념 싸움이 아니라 기계와 권력에 의한 이 땅 한반도에서의 인간사냥이 그려져 있다.

이 '게르니카'와 '한국으로부터의 학살'은 인간이 권력을 추구하는 한 세상의 어떤 곳, 어떤 장소라도 전쟁과 파괴가 일어나고 절망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 작품들은 일상적인 인식의 차원과는 다른 시각에서 바라본 전쟁의 참상을 예술로 승화시킨 걸작이다.

예술가의 시각은 그래서 다른 것이다. 우리는 보이는 현상만을 재해석 하려는 일상적인 시각의 한계를 갖고 있다. 그것은 이미 태어나면서 교육되어지고 규정되어진 의미를 한꺼번에 부정하기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간 산업화 시대에 살며 먹고 살기위해 노예적 삶을 살아 온 우리들에게 새로운 세상에 대한 희망을 노래하거나 삶의 존엄을 역설한다는 것이 남의 일같이 보일 수 도 있다. 그러나 피카소는 저 멀리 떨어져 있는 동양의 한구석에서 벌어지는 전쟁을 다른 시각으로 이해한다.

진정 예술이란 것이 무엇인가. 그 것은 삶에 있어서의 감동을 만들어 가는 것이며 서로에 대한 편견을 극복해 내는 지난한 작업이다. 예술은, 예술가는 세상의 변화와 삶의 존엄을 위해 스스로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존재이다. 공존하는 삶을 노래하고 인간적 가치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것, 비록 약간은 어눌하지만 그것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이루는 것이 예술인 것이다.

피카소는 혼란과 야만의 시대에 예술가의 역할에 대하여 역설한다. "예술가가 어떻게 다른 사람의 일에 무관할 수 있을까. 회화는 아파트나 치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봄날, 햇살에 취해 바라보는 세상이 편안하지 않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