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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종

전 청주시립예술단 사무국장

우리나라 공공극장 명칭의 변천사를 보면 70년 이전에 건립되는 공공극장에는 시민회관이라는 명칭을 붙였고 그 이후에는 문예회관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으며 1985년 서울의 예술의전당이 들어서면서부터는 예술의전당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극장이 늘었다. 의정부, 경기도, 청주, 안산, 안동, 군산 등에 건립된 극장이 지역명과 더불어 예술의전당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공공극장이란 지자체에서 자체예산으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건립한 다목적 공연장 말한다. 2014년 기준으로 전국에 등록된 공연장 992개이고 이 중에 문예회관이 232개가 된다. 5년 전인 2010년에 비해 공연장은 355개가 증가되었고 이 중에 문예회관이 39개가 지어졌다. 새로운 지역문화의 창달과 지역 문화예술 발전이라는 목적 하에 극장을 건립하지만 단체장 치적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공연장만 지어 놓으면 지역 문화가 발전될까.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공연장만 잘 지어 놓으면 지역의 문화가 일취월장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공연장은 일반 아파트나 빌딩을 짓는 것과는 다르다. 달라도 많이 다르다. 대극장, 소극장 등 극장 규모는 물론이거니와 음향, 조명, 무대기계 등의 시설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지역 공연장을 짓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시공업체 그리고 지역 주민 이렇게 3자가 모여 머리를 맞대고 합의점을 찾을 때까지 협의를 한다. 지역의 예산, 문화 수준 그리고 지역 주민의 편리성 등이 고려된 협의 과정을 거쳐 맞춤형 극장이 만들어진다. 여기서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아무리 지자체의 자본으로 건립되는 공공극장이라도 그 공연장의 주인은 지역 주민이다. 공공극장은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주민의 시설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가끔 그렇지 않을 때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공연장만큼은 공연기획, 홍보마케팅, 무대기술 등 각각 그 분야에 맞는 전문가를 채용하여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것은 그냥 권장일 뿐이지 강제성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역 공공극장은 공조직의 한 부서로 활용하고자 한다. 행정직과 기술직 공무원이 공연기획도 무대기술도 담당하고 있다. 순환보직에 익숙해져 있는 인력이다 보니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당연히 부족하다. 이로 인해 전문성 있는 공연장 운영에 아주 취약하다. 공연과 관련하여 스스로 공부를 하고 분야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직원이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일이 있었다. 연극 공연 시 무대 배경 또는 소품 등을 설치하기 어쩔 수 없이 못을 박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못질을 하면 무대가 상한다고 덧마루에 못 박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눈이 오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방염 처리된 종이 눈가루를 뿌려야 하는데 이 눈가루가 공인된 규격과 맞지 않는다고 사용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극히 드문 일이긴 하지만 이것들은 실제 있었던 일들이다. 이러한 일들은 공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생기는 일들이다. 공연장도 서비스업이다. 관객을 위하여 질 높은 공연을 무대에 올려야 하며 공연장 이용객을 위한 서비스도 생각하여야 한다. 공연장은 수준 높게 지어 놓고 거기에 종사하는 인력들의 서비스정신이 빈약하다면 그 공연장은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될 수 있다. 극장이 낡고 시설이 부족하다해도 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관객과 출연자를 위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봉사정신으로 무장한다면 오히려 그 극장의 지역민이 사랑하는 자랑거리로 자리 잡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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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