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태재

국민연금공단 대전세종지역본부 노후준비서비스 팀장

지난달부터 월급이 확 깎였다. 통장에 찍힌 금액의 앞자리부터가 달랐다. 입사 이후 줄곧 오르기만 하던 월급이었다. 많든 적든 해마다 임금 협상에 의해 오르고, 호봉 상승에 따라 오르던 월급이 이제는 더 이상 오르지 않고, 오히려 매년 깎이게 된다. 바로 '임금피크제' 때문이다. 임금상승이 피크를 지나 내리막길로 접어들었다.

임금피크제란 기업별로 근로자가 일정 나이가 되면 정년퇴직할 때까지 임금을 삭감하는 제도를 말한다. 따라서 삭감에 들어가기 직전의 월급이 피크 월급이다. 임금이 피크에 도달했기 때문에 삭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삭감할 나이가 됐다는 이유 하나 때문이다. 2013년 고령자고용법의 개정으로 근로자의 정년이 만 60세로 연장됐는데, 이로 인한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삭감해서 남은 인건비로 청년고용을 늘리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임금피크제의 형태는 기업별로 매우 다양하다. 임금 삭감의 규모, 삭감 기간, 삭감 기간 중 업무부여 여부 등이 다르고, 정년을 연장하는 조건으로 도입한 곳, 정년연장 없이 정년보장만 하면서 도입한 곳 등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피크 때 임금보다 무려 40%나 삭감되는 회사가 있는 반면 겨우 10% 삭감에 그치는 회사도 있고, 삭감 기간이 2년에 지나지 않는 회사들도 있지만 무려 5년간 삭감되는 회사도 있다. 이는 정년을 무려 5년씩이나 연장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삭감 기간 중 업무부여 여부에서도 삭감 전에 하던 일을 그대로 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임금피크제 진입과 동시에 갖고 있던 자리도 내놓고 보직이 없는 전문위원으로 가는 곳도 있다. 이럴 경우 월급도 깎이는데 누리고 있던 직위도 내려놓게 되니 당하는 근로자로서는 그야말로 상실감이 클 수밖에 없다. 한 마디로 이빨 빠진 호랑이가 돼버리는 것이다. 지난해 어느 공기업의 퇴직예정자 교육장에서 맥없이 앉아 있던 분들이 바로 그런 분들이었다.

은퇴교육 전문가인 나는 이런 상황에서도 임금피크제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보며 스스로 위안을 삼아 본다. 정년을 연장해주거나 청년고용을 늘릴 수 있다는 먼 이야기가 아니라, 임금피크제 기간이 은퇴하면 월급이 뚝 끊기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연습 기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은퇴하면 월급이 끊기니 준비한 연금을 받거나 목돈을 헐어가며 쓰고 살아야 하는데, 이 돈은 현역시절 월급에 비하면 턱없이 적다.

수입이 줄어들면 가계의 지출 규모도 줄여야 하는데 이게 그리 쉽지 않다. 하루아침에 되질 않는다. 돈을 쓰던 대로 쓰지 못하게 되는 것은 당사자에게 적지 않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임금피크제로 월급이 줄어드는 기간 동안 서서히 지출 규모를 줄여나간다면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습관화할 수 있다. 이는 곧 맞이할 월급의 전면 단절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 기간이 되기도 한다. 한 마디로 경제적, 심리적인 면에서의 은퇴 준비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너무 해석이 좋은가?

'말을 타면 종을 부리고 싶어진다',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 한다'라는 우리 속담이 있다. 정말 맞는 말인 듯싶다. '정년연장을 해준다면 임금이 줄어도 좋다'라는 합의로 생겨난 임금피크제이지만 그래도 막상 임금이 줄어들게 되니 불만이 많다. 근로의욕도 떨어진다. 임금피크제로 줄어든 월급만큼 근무 시간이 줄거나 업무에서 배제돼 휴무시간이 많아졌지만 그래도 월급이 줄어드는 것은 아쉬워한다.

임금피크제를 맞아 여유시간이 많이 늘어난 상태에서 남는 시간 사용법을 배우는 것 또한 은퇴생활 연습이다. 은퇴로 인해 엄청 늘어나게 될 시간을 TV나 유튜브만 보면서 보낼 순 없지 않은가? 시간을 쓸 곳이 없다는 걸 절실히 깨달아 봐야 뭐라도 해야위다는 생각이 들고, 그 뭐라도를 위해 준비를 하게 된다. 임금피크제에 진입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의할 때 위로하기 위해 쓰는 말인데, 이제 나의 일이 되어 버렸다.

나의 은퇴도 임금피크제라는 신호탄이 발사되면서 초읽기에 들어갔다. 여유시간이야 공부하고 강의 준비하면서 보낼 수 있지만 삭감된 월급은 채울 방법이 없다. 아내에게 월급이 줄었으니 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몇 번을 얘기했지만, 아내는 별 반응이 없다. 통장에 마이너스만 늘어나게 생겼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