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우 교육감 "난도질" SNS 발언…도의회 교육위 '발끈'

김 교육감, 교원인건비 200억원 삭감입장 피력
윤홍창 교육위원장 "교육감 발언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

  • 웹출고시간2015.12.09 17:28:08
  • 최종수정2015.12.09 20:13:20

충북도의회 윤홍창 교육위위원장과 정영수 부위원장이 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진행한 도교육청 예산 심사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최범규기자
[충북일보] 충북도의회가 충북도교육청 수장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에 대해 독설을 퍼부었다.

어린이집 누리관정 예산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 행동거지로까지 번지고 있는 형국이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9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논란이 되고 있는 누리과정 예산을 비롯한 도교육청 예산 심의 전반에 대해 입장을 피력했다.

기자회견장은 사실상 김병우 도교육감의 최근 SNS 발언에 대한 성토의 장이나 다름없었다.

윤홍창(제천1) 교육위원장은 먼저 "도교육감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즉각 편성하라"는 말로 포문을 열었다.

윤 위원장은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 대한 교육위의 의지와 당위성 등을 설명한 뒤 "도교육청이 내년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 459억원은 전액 편성하고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은 한 푼도 편성하지 않은 것은 2만3천여 어린이집 원아들과 학부모들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김 교육감의 SNS를 언급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윤 위원장은 "김 교육감이 각종 보도자료와 사적인 SNS를 통해 '난도질 당했다'라는 정화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며 "견디기 어려운 표현으로 도의회와 교육위원들을 비난했다"고 꼬집었다.

윤 위원장은 "교육위를 도교육청의 수하기관 정도로 생각하는 교육감의 발언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다가올 어떠한 불행한 사태도 교육감에게 책임이 있음을 밝혀둔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윤 위원장은 SNS를 통한 김 교육감의 언급과 관련해 이의제기 등을 해보지 않았냐라는 질문에는 "격이 맞지 않아 안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후 윤 위원장은 "교육감이 페이스북에서 표현한 '유초중고교 선생님들의 급여를 깎아 어린이집 누리과정 보육료를 내라고 한다'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라며 교원인건비 200억원의 삭감 부분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올해 2회 추경예산서를 보면 인건비 부분에서 540억원이 남아 불용 처리되면서 내년 순세계 잉여금으로 됐다"며 "도교육청이 요구한 7천565억원 가운데 200억원을 삭감한 7천365억원은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지난 3년 간 교육인건비가 평균 6천815억원이 지출됐다는 이유에서다.

윤 위원장은 "매해 수백억원씩 남아 불용처리를 거듭하는 예산을 삭감한 것"이라며 "이를 유초중고 선생님의 급여를 삭감했다고 하는 것은 언론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감이 예산서를 전혀 보지 않았거나,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확정적으로 말할 수 있다"며 "큰 실수를 하는 것"이라고 공박했다.

윤 위원장은 이어 "김 교육감은 가까이 이시종 지사와 크게 비교된다"며 "소통이 전혀 없고, 벽에 대고 얘기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윤 위원장은 도교육청이 사상최대 규모의 예비비인 274억원을 승인 요청한 상황에 대해서도 질타를 이어갔다.

윤 위원장은 "2014년 40억원, 2015년 80억원에서 내년에는 상상을 뛰어넘는 274억원의 예비비를 승인 요청하는 것은 도무지 재정이 어렵다는 도교육청의 태도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예년 삭감 수준의 열배! 51개 사업의 543억원이 난도질 당했습니다. 가용 예산 안에서 쥐어짜고 짜다 안 되니 마침내 경직성 경비에까지 손을 대 교원인건비에서 200억원을 자르고, 유치원 누리과정에서 297억원을 뭉텅 날려버렸습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앞서 지난달 28일에는 "웬만한 언론보다 SNS의 전파력, 파급력, 영향력이 크다. 읽는 이의 열독률이나 신뢰도, 공감의 수준도 높다"라는 글을 올리는 등 SNS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