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강상준

충북대 명예교수

문장대 온천개발이란 이슈가 또다시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키면서 충북도민들이 거도적인 저지투쟁에 나섰다. 두 번에 걸친 대법원의 최종 판결로 온천개발이란 논란이 끝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또다시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으니 15년 전의 투쟁역사와 오버랩 되면서 상주시의 오만함에 분노를 느끼기까지 한다.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충북도민대책위원회가 구성돼 저지투쟁에 나서고 있으니 이번에도 분명 저지될 것으로 확신을 한다.

이시종 도지사는 문장대온천개발과 관련해 "개발의 부당함을 적극 알리고, 반대 논리를 개발하기 위한 자료들을 확보해 슬기롭게 대응해야 한다. 이제 충북과 경북의 두뇌싸움에 달렸다"고 했다. 과학적인 반대 논리개발이 중요하다는 것을 정확히 짚은 것이다.

온천이 개발되면 하루 2천200여t의 온·폐수가 신월천으로 유입됨으로써 수질오염, 수온상승에 따른 열오염, 유기물과 부유물의 퇴적, 어류, 수서곤충, 부착조류의 절멸 등 하천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제기하면서 개발저지를 성공적으로 이뤄내어야 할 것이다.

신월천은 사담리의 일부지역을 제외하면 평균 수심 34cm, 갈수기 평균 24cm로 얕은 편이지만 전형적인 산지형 계류로 물속 산소 포화도 85%이상의 건강한 자연형 하천이다.

온천개발에 의한 영향을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공사가 진행됐을 때 나타나는 영향과 그 후의 영향이다. 공사가 행해질 경우 상류로부터 유송돼 온 토사와 토석이 하상에 매몰되면 하천바닥의 3차원 구조가 사라지고 평면적인 구조로 변하게 된다. 하상이 토사로 덮이게 되면 수중생물들의 서식처, 은신처, 산란처, 먹이 채취처 등이 없어지게 되므로 어류나 수서곤충과 부착조류의 서식이 불가능하거나 종 조성이 변하게 된다.

실제 공사 전(1993년)에는 7과 28종이 출현했으나 공사기간 중(1999년)에는 4과 12종으로 43%가 감소했다. 특히 환경파괴에 민감한 한국특산종이 모두 사라졌다. 수서곤충과 부착조류 역시 같은 결과를 보였다.

온천관광시설이 만들어진 후 온·폐수가 방류되었을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부영양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지하로부터 채수된 온천수에는 여러 가지 무기염류가 포함돼 있는데 '인(P)'이 문제가 된다. 하천으로 유입되는 인의 54%는 '입자상 인', 16%는 '용해성 인'의 형태로 존재하며 나머지는 수중생물에 의해 직접 흡수된다. 특히 '입자상 인'은 가는 모래나 부유물질과 같은 미립자 표면에 흡착된 뒤 하상에 침전돼 하천 바닥은 혐기상태가 되고 '인'의 침전장소로 작용하는 악순환을 반복해 부영양화가 되는 것이다. '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오직 수중생물에 의한 자연적 처리기법 뿐이다.

'건강한 하천'이란 수중생물의 생활사가 정상적으로 행해질 수 있는 조건을 갖춘 것이다. 신월천은 지역주민의 생명수 역할을 하고 있는 건강한 자연하천이다. 그래서 수중생물의 서식처 파괴와 '비오톱'의 소실 문제는 생태학적 접근이 요구되는 주제다.

지역 간에 극심한 갈등을 몰고 온 문장대온천개발 문제가 더 이상 논란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논란이 계속되면 옳은 결과는 묻혀버리고 객관적 타당성은 뒷전으로 밀려나게 된다. 개발 사업에서 마지막 발목을 잡는 것은 생태계 문제였음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전국적인 논쟁에 휘말렸던 KTX 천성산 터널문제가 그렇고, 새만금 방조제도 결국 생태계 파괴 문제였던 것이다.

문장대온천개발 역시 하천생태계 파괴라는 이슈를 부각시켜 충북도민이 바라는 대로 저지되길 바라며, 다시는 생태계와 연관된 논쟁거리가 없었으면 한다. 이제 소모적인 갈등을 끝내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