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군, 문장대 온천개발 재 추진 강력 저지

"공동체 생존권을 위협하는 도발"이라고 규정
모든 역량 동원해 강력 대응 방침 밝혀

  • 웹출고시간2020.07.23 15:01:14
  • 최종수정2020.07.23 15:48:05

지난 21일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괴산군대책위가 괴산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장대 온천 개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상주시에 촉구하고 있다.

[충북일보] 괴산군은 23일 경북 상주시가 재 추진하는 문장대 온천 개발과 관련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강력히 저지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괴산군은 대법원 판결로 이미 끝난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을 재추진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으며, 반드시 막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장대 온천 개발은 1985년 상주시와 지주 조합이 속리산 문장대 일원에 온천 관광지 개발을 추진하면서 시작했다.

1989년 경북도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시행을 허가했지만, 괴산군과 충북도의 반발로 기나긴 소송전에 돌입했다.

2003년과 2009년, 대법원은 두차례 걸쳐 관광지에 인접한 신월천, 달천의 수질 오염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해 괴산군의 손을 들어줬다.

인근 하류지역 주민들의 식수와 농업 및 생활용수 오염으로 환경이익이 침해될 것을 우려, 개발이익보다는 환경이익이 중요하다고 판단해서다.

이후 대구지방환경청은 2018년 6월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종료하고, 평가서를 반려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된 듯 보였다.

하지만 지난 2일 상주시가 대구지방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 관련 재협의 본안을 제출했다.

상주시는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 계획의 효력이 유효하다는 법제처의 유권해석 결과를 근거로 들었다.

그러나 괴산군은 상주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개발이익만 따져 괴산과 충북·경기·서울 등 한강 유역공동체 모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군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개발 저지에 나설 것을 분명히 했다.

군은 법제처 법령해석의 적합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국의 환경단체와 연대해 규탄대회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충북도·수도권과 공조해 이번에야말로 수십 년을 끌어온 문장대 온천개발 시도를 뿌리채 뽑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충북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대책회의를 열고 온천 개발 저지를 위한 전국 차원의 대책위를 재가동했다.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괴산군대책위원회도 지난 21일 괴산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장대 온천 개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상주시에 요구했다.

괴산군대책위는 괴산군, 충북도와 공조해 상주시의 도발에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군 대책위는 오는 28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주시와 상주시의회, 대구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문장대 온천 개발 사업은 이미 대법원이 두 차례에 걸쳐 불허 취지로 판결한 사안"이라며 "대구지방환경청에 법적 근거와 논리를 치밀하게 정리해 반대 의견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장대 온천 개발 등 청정 괴산을 위협하는 그 어떠한 시도도 막아내겠다"면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괴산 / 주진석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