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의 이색학과 탐방 - 충북대 특용식물학과

국내 유일하게 대통령령에 의해 연초학과로 설립 후 지난 2005년 학과명 개편
약용식물 재배·가공·보존 등 체계적 이론·실험 실습 교육… 전통 식물자원 전문인 육성

  • 웹출고시간2015.08.05 15:17:04
  • 최종수정2015.08.05 15:17:04

[충북일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이면 우리 선조들은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인삼과 닭을 함께 넣고 끓인 삼계탕을 먹음으로써 속을 데우고 피부의 열을 식히곤 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강기능성식품인 홍삼은 전체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천 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며 한국인의 대표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 같은 보양식재료나 국민 건강기능성식품 홍삼 등을 연구하는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특용식물학과는 특용식물자원의 생산보급, 부가가치 향상, 기능성 신소재 개발 등을 통한 특용식물 산업화를 교육 목표를 삼고 있다.


특용식물학과는 1968년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통령령에 의해 연초학과로 설립 된 후 기능성 식품 및 물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위해 2005년 특용식물학과로 학과명을 개편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2014년부터는 전통적인 약용식물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연구개발과 이들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문인 육성을 위해 우수한 약용식물의 재배, 가공, 분류, 보존, 분석실험, 개발, 인체생리 등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이론과 실험 실습을 겸하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학과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물놀이 동아리 '소리내기'는 1987년에 우리소리를 되찾고자 결성된 동아리로 우리소리의 소중함을 배우고 있으며 그 실력도 인정받아 학교 행사에 초청되는 등 많은 활동을 벌이고 있다.

충북대 특용식물학과 축구 동아리 '러시'

또한 1999년에 결성된 '러시' 동아리는 소규모 친목을 도모하는 다목적 동아리로 선후배간의 정, 소통의 핵심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축구를 통해 체육대회와 같은 각종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학생들은 전공과목이 외에도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자기주도 학습 능역을 함양코자 'P to P'동아리를 결성, 매주 수요일 저녁에 모여 영어회화 등을 공부하는 재미있고 효율적인 영어 공부 동아리도 운영 중이다.

졸업 후에는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한 농업관련 공공기관과 한국인삼공사, KT&G, 농협 등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최근 농업관련 전문기관과 농업직 공무원, 공기업에 많은 학생들이 취업하고 있다.

특용식물학과 학과장 이이 교수는 "최근 보양식재료나 웰빙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크게 각광 받고 있는 인삼, 홍삼, 산삼 등은 연구개발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가공, 개발 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대표적인 약용식물"이라며 "특용식물학과는 전통적인 약용식물자원에 대한 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최근 이러한 교육성과 등이 학생들의 취업지표로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