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의 이색학과 탐방 - 청주대 항공운항학과

세계적 수준 조종사 육성

  • 웹출고시간2015.03.18 17:38:03
  • 최종수정2015.03.25 16:07:21

실습 운항을 하고 있는 청주대 훈련용 비행기 DA-40NG, 청주대는 모두 4대의 실습기와 1기의 비행시뮬레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청주대 항공운항학과는 항공도시를 꿈꾸는 청주시의 항공산업 분야 인재 양성이라는 큰 목표 아래 2012년 개설된 학과다.

이 학과는 청주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을 통해 정예 조종사를 키워내고 있다.

학생들은 항공운항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공중항법, 운항절차 등의 실무역량을 키우고, 항공기와 시뮬레이터 등 첨단교육장비를 이용해 체계적인 조종 실기교육을 받는다.

공군대학에서 교편을 잡았거나 20년 넘게 공군사관학교에서 공군전투기 조종사를 길러낸 베테랑 교수들이 학생들을 이끌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력 있는 항공조종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탄탄하고 다각적인 이론교육의 바탕 위에 현장에서의 실습이 매우 중요하다.

이 학과는 완벽한 비행실습을 위해 오스트리아 다이아몬드사로부터 최첨단 훈련용 비행기(DA-40NG) 4대와 항공기의 비행 특성을 그대로 옮겨 온 비행시뮬레이터를 구매했고, 지난해 3월부터 학생들의 실습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DA-40NG'는 전 기체가 완전탄소복합소재로 제작된 최첨단 비행기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기종이다.

최첨단 디지털 계기 조종석 패널과 항법장치를 갖춘, 기존의 국내 훈련기와는 설계 개념과 차원이 다른 차세대 교육용 항공기로, 학생들은 탁월한 비행교육을 경험하고 있다.

비행교육은 청주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향후 자체 활주로를 만들어 비행훈련을 하는 것이 청주대 항공운항학과의 목표다.

/김병학기자


조환기 항공운항학과장 인터뷰

"MRO 추진·청주공항 지척 이점"

"전 세계 하늘을 날아오르는 항공인을 꿈꿔보세요"

조환기 학과장은 "항공운항과는 항공 MRO(항공정비복합단지) 사업을 진행하는 청주시에 위치한 대학이라는 점과 청주국제공항을 지척에 둔 대학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이점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항공 MRO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 확보 외에도 전문인력 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 항공시장은 성장세에 있는 반면 항공인력은 국내외적으로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2030년까지 4만여 명의 인력이 필요하다"며 "이런 점에서 우리대학 항공운항학과의 미래에 거는 기대는 꽤 클 수밖에 없다. 청주대 학생들이 충청권을 비롯한 국내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실력 있는 항공인재로 활약할 날이 머지않았다"고 전망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