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 예정지 주민, 사업적합 취소소송 제기

  • 웹출고시간2020.06.02 17:43:19
  • 최종수정2020.06.02 17:43:19
[충북일보]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시설 예정지 주민들이 금강유역환경청장을 상대로 사업 적합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2일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소각시설 예정지 반경 5㎞ 이내 주민과 인근 천안 주민 252명은 지난 1일 대전지법에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 적정통보처분 취소소송을 냈다.

이들은 소장에서 "소각시설 추진 과정에서 청주시와 업체 측의 업무협약 문제점 등이 제기된 상황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이 사업계획서 적합 통보를 내린 것은 부당하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 2월 ESG청원이 제출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사업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한 뒤 사업계획서 적합 통보를 했다.

업체 측은 오창읍 후기리 산 74 일대 9천841㎡ 터에 하루 처리용량 165t 규모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500t 규모의 건조시설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8년 10월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제출한 ESG청원은 두 차례 보완 과정에서 소각장 처리용량을 하루 282t에서 165t으로 줄였다.

이 업체는 감사원 감사도 앞두고 있다. 감사원은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오창학부모연대 등의 감사 청구를 받아들여 지난 2015년 청주시가 청주시의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사업자 측과 업무협약서를 체결한 부분을 살펴볼 예정이다.

시는 이와 별개로 건축 인허가 등 세부 과정에서 불허 조치를 내린다는 방침이다.

지난 4월 청주지법도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한 청주시의 건축 불허가 처분이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폐기물시설 밀집지역인 청주에서 환경유역청 적합 통보를 받은 사업이 뒤집힌 첫 사례인 점도 귀추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청주에는 전국 폐기물소각시설 67곳 중 6곳이 밀집해 있다. 소각처리용량은 전국의 18~19%를 차지한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