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해벽두부터 충북 또다시 '방역비상령'

충남 천안서 구제역 발생…도 재난본부 가동
경계지역내 청원·진천 42농가 우제류백신 접종

  • 웹출고시간2011.01.02 19:35:5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경북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일 구제역이 발생한 충남 천안시 병천면 송정리 인근 주요 도로에서 방역이 실시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지난해 연말부터 불어 닥친 구제역과의 전쟁이 새해 벽두까지 이어지고 있다.

충주지역에서 지난달 28일 이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추가로 접수되지 않는 등 구제역이 소강 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 보여 충북도 방역당국이 잠시나마 안도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그러나 안동발(發) 구제역이 2일 충남 천안의 젖소농장으로 확산되자 경계지역에 걸쳐있는 충북도에 또다시 방역비상령이 내려졌다.

도는 구제역 확산에 따른 국가전염병 위기단계를 최고수준인 '심각(Red)'으로 격상함에 따라 '충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키로 했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시종 지사가 본부장을 맡고, 도청의 관련부서 실·국장 및 유관기관의 간부들이 참여해 구제역과 관련한 예방과 대응, 실·국 또는 유관기관별 업무조정, 상황통합 관리 등을 진두지휘한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고수습대책본부와 기반보호상황실로 구성되며 7개 실무반으로 편성돼 재난 단계별 매뉴얼에 따라 구제역 확산방지대책 수립에 나선다.

도내 12개 시·군에서도 단체장을 본부장으로 한 별도의 시·군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된다.

이는 충남 천안시 풍세면 종오리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데 이어 천안시 수신면의 한 젖소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하고 천안시 병천면 양돈농장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2일 구제역으로 판정됐거나 정밀검사 중인 천안의 젖소와 돼지농장에서 도내로 이어지는 농로 2곳을 폐쇄하고 청원 10곳, 진천 4곳 등 주요 길목 14곳에 방역초소를 증설했다.

또 경계지역(반경 10㎞) 안에 위치한 청원ㆍ진천군내 42농가 1만2천마리의 우제류에 대한 이동을 제한한 뒤 예방백신을 접종키로 결정했다.

해당 지자체들은 수의사, 공무원, 축협 직원 등으로 접종반을 구성한 뒤 3일부터 백신접종에 나설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주에 이어 인접한 천안에서 또 구제역이 발생한 만큼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차단방역에 돌입한 상태다"며 "도를 비롯한 12개 시·군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 행정력을 구제역 확산방지 및 예방활동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축산농가는 당분간 외출을 자제하고 축사소독과 외부인 접근을 차단하는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예찰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달 28일 충주서 발생한 구제역으로 도내에서는 소ㆍ돼지 270마리가 매몰됐고 경계지역인 충주시와 음성군내 49농가 1천100마리의 젖소와 한우에 대한 백신접종이 이뤄진 상태다.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