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기다리는 충북인

한달 남았지만 교황맞이 분주
꽃동네 방문시 행사도 다양

  • 웹출고시간2014.07.15 20:16:55
  • 최종수정2014.07.15 20:17:06
충북도민들이 프란치스코 교황맞이 준비에 분주하다.

어린아이부터 장애 할머니까지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다.

내달 16일 충북 음성 꽃동네를 방문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기념해 도내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이구원과의 만남

교황은 내달 16일 꽃동네를 방문해 '한국의 오토다케'로 불리는 이구원(24)씨와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씨는 선천성 사지절단증으로 두 팔, 두 다리 없이 태어나 청원구 오창읍 성 황석두 루가 전교수도회에서 김동일 신부와 수녀들의 보살핌을 받으며 자라났다.

혼자 힘으로는 일어설 수도 없고 식사와 용변 처리도 도움을 받아서 할 정도로 힘든 삶을 살아왔지만 늘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본인보다 더 어려운 처지에 놓인 장애인 등을 위해 선교사로 활동하며 희망을 전파하고 있다.

준비위 측은 생명존중 문화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이씨가 함께 태아동산에서 기도를 올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교황 사진전과 영상제작 방송

오는 30일부터 내달 18일까지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전'을 갖는다.

천주교청주교구 청소년센터와 청주성모병원, 현대백화점 충청점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프란치스코 교황이 함께 찍힌 사진 등 20여점이 선보인다.

또 '교황님을 기다리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홍보영상을 제작, HCN충북방송을 통해 29개 텔레비전 채널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방송하고 있다.

7편으로 제작된 이 영상에는 자원봉사자와 개인택시 기사, 장애인 돌보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평범한 이웃'이 등장해 교황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80여곳 고리기도

천주교 청주교구(이하 청주교구)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음성 꽃동네 방문 한 달을 앞두고 지역을 순회하며 기도를 이어가는 교황 방문 환영 '고리기도'에 정성을 쏟고 있다.

도내 성당 78곳과 수도회 2곳 등 총 80군데에서 교황맞이 고리기도가 진행중이다. 지난 7일 영동 황간성당과 충주 계명성당을 시작으로 매일 두곳에서 각 성당 신자들이 모여 교황의 방문을 환영하는 기도를 하고 있다.

고리기도의 마지막날인 내달 15일에는 청주 내덕동 주교좌 성당에서 1시간가량 마무리 기도가 열릴 예정이다.

◇종이학 준비하는 장애 할머니

음성 꽃동네의 장애인들은 들뜬 마음으로 교황을 만날 날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양손을 쓰지 못하는 장애인인 김인자(74) 할머니는 두 발로 교황에게 선물할 종이학을 접는 것이 하루의 가장 중요한 일과다. 교황의 꽃동네 방문이 알려진 뒤 벌써 수백마리의 종이학을 접었다.

김 할머니는 최근 꽃동네가 꼽은 '꽃동네 5인의 영웅' 가운데 한 명이다.

양손을 쓰지 못해 두 발로 밥을 먹으면서 전신마비 환자를 돌보는 김 할머니의 "인내는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이다. 장애인들에게 무관심하지 마라"는 생활철학이 꽃동네 장애인 학교 설립의 정신이 됐다.

하반신을 쓰지 못하는 1급 장애인인 A(여·50)씨는 장애연금을 모든 돈으로 직접 실과 천을 구입해 교황의 얼굴을 자수(刺繡)하고 있다.

또 꽃동네 각 시설의 미술방에서는 많은 장애인이 교황에게 전달할 그림을 그리고 있다.

◇자치단체도 교황 맞을 준비

음성군은 금왕읍 꽃동네 교차로∼쌍정교차로 구간 등 꽃동네로 통하는 도로의 덧씌우기 등 시설을 정비하고 꽃길을 조성하고 있다. 교황을 보기 위해 꽃동네를 찾는 가톨릭 신도 등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위한 천막과 이동 화장실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 교황 방문 당일에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교황에게 바라는 소원 글쓰기 벽 등을 만들 계획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내달 16일 오후 4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음성 꽃동네를 방문할 예정이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