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항생제 안쓰는 축산농가 고작 3~4%

수의사 처방없이 약품사용 규제책 없어
친환경 직불금 현실화…정부지원 필요

  • 웹출고시간2011.03.27 20:24:4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친환경 무항생제 순환농법으로 사육된 무항생 닭을 가공하고 있는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청풍명계 가공작업장 모습.

대부분의 축산농장에서는 지금도 가축들에게 적게는 서너가지에서 많게는 열한가지의 항생제가 첨가된 사료를 공급하고, 닭의 경우는 먹는 물에 타서 24시간 내내 항생제를 먹이고 있다.

가축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 주사도 수의사 처방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농장에서의 자가 진료행위 등 항생제 사용을 규제하는 제도가 없기 때문이다.

그동안 축산농가에서 항생제 사용이 만성이 되다보니 엄청난 양의 항생제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덴마크 농장의 경우 수의사의 처방 없이 어떤 치료용 항생제도 사용할 수 없는 것과 대조되는 부분이다. 축산 제품을 접하는 소비자들도 살림이 팍팍하다 보니 제품 선택에 있어 품질보다는 가격이 제품 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축산용 항생제 남용을 해결하기 위해선 농민들의 변화뿐 아니라, 정부가 법과 제도를 통해 안정적인 생산시스템을 만들고, 소비자들의 의식변화도 뒷받침돼야 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10여 년 전부터 마늘과 한약제를 함유한 무항생제 사료와 음수 특허와 무항생 닭 사육 방식 특허를 보유한 이준동 충북바이오축산영농조합 대표는 "단시간에 많은 양의 축산물 생산을 위해 폐해를 알면서도 성장촉진 효과도 있는 항생제를 가장 손쉽게 쓸 수 있는 구조적 문제에 있다"며 "무항생 농법은 질병에 대한 내성이 강해 AI에 한 번도 피해가 없을 정도이나 농민들만의 노력으로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무항생제 인증 1호이기도 한 그는 "무항생 농법의 경우 아직도 체계적으로 정리가 안 돼 있어 전문 책자도 없을 정도"라며 "아직은 전체 농가의 3~4%정도에 그치는 현실을 감안했을 때 정부가 2013년까지 목표로 한 10% 달성은 친환경축산직불금의 현실화와 같은 지원책 없이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무항생 순환농법에 대해서 그는 "농가들의 의식도 많이 바뀌어 공감하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기에는 두려움이 있다 보니 정부차원의 교육과 제도권 인도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농업에 대해 생산보조만 해 줬는데 앞으로는 홍보와 유통에 더 많이 지원해 대외적 인지도를 높일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항생제 오·남용의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한 농림수산식품부도 지난해 7월 23일 유해사료의 범위와 기준 고시 개정(안)행정예고를 한데 이어 지난해 12월 31일 확정고시를 마치고 예정대로 오는 7월 1일부터는 사료용 항생제 첨가를 전면 금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종합적인 항생제 저감 가축사육기술개발을 위해 관련예산을 확보하고 2014년까지 5년 동안 집중적으로 항생제 저감 가축사육기술 개발에 착수한 상태이나 농가의 개별사용은 여전히 제약을 받지 않아 오히려 농가의 항생제 사용이 늘어나는 풍선효과의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 인진연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