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격 金, 청주 흥덕고 김청용 '한국 첫 2관왕'

"돌아가신 아버지께 금메달을 바칩니다"

  • 웹출고시간2014.09.21 16:21:23
  • 최종수정2014.09.21 19:54:44

왼쪽부터 차상희 흥덕고 감독, 박은규 코치, 김청용 선수, 김광호 부교육감, 문종훈 교감선생님, 송해선 교무부장, 김원철 체육부장

고교권총사수 김청용이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사격 남자 10m 공기권총에서 금메달을 따냈다.

21일 오전 열린 남자 공기권총단체전에서 1천744점으로 금메달을 목에 건데 이어 2관왕이 확정됐다.

인천 옥련국제사격장에 울려 퍼진 애국가는 김청용(17·흥덕고)이 아버지에게 헌사(獻辭)하는 진혼곡이기도 했다.

하늘을 향해 말없이 손을 흔드는 모습은 지켜보는 이의 가슴을 울렸다.

중학교 2년, 갑작스런 의료사고로 세상을 떠나신 아버지는 운동을 계속 반대하다가 유언처럼 사격을 허락했다.

현장에서 제자 김청용이 금메달을 따는 모습을 지켜본 흥덕고 차상희 지도교사는 "아버지를 잃은 슬픔 속에서도 청용이는 굴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운동에 매진했다.

말수는 적었지만, 매사에 책임감이 강했다. 특히 상황이 어려울수록 집중력이 뛰어나 서바이벌게임방식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라며 "올해 처음 국가대표로 발탁되었지만, 고교사격대회에서 늘 메달을 휩쓸었다"라고 말한다.

본선 4위로 결선에 오른 김청용은 첫 3발을 모두 10점 이상 쏘면서 1등으로 치고 나갔다.

2번째 3발에서 2등으로 잠시 주춤했지만, 김청용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서바이벌 방식의 경기에서 김청용의 침착함은 유리했다.

지난해 국제사격연맹(ISSF)이 바꾼 서바이벌 결선 방식은 본선에서 8등 안에 들어 결선에 올라가면 종전 기록을 모두 없애고 원점에서 다시 경기를 치르는 방식이다.

모두 20발을 쏘는 결선에서는 8발을 쏠 때부터 한 사람씩 탈락해 최종적으로 2명이 남는 서든 데스로 진행된다.

마침내 2발씩 쏘며 탈락시키는 세션에 접어들자 김청용은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했다.

김청용의 거침없는 슛팅에 천하의 진종오마저 흔들렸다. 진종오는 16번째 발에서 7.4점을 쏘고 아쉬운 한숨을 쉬었다.

그에 비해 김청용은 내리꽂듯 16번째 발을 과녁에 적중시켰다. 10.4점이었다. 마지막 경쟁자 중국 팡웨이와의 2발도 흔들림 없이 마무리했다.

이미 2.9점으로 점수 차가 벌어져 사실상 메달 색깔을 확정지은 상태였다. 마침내 김청용은 총 201.2점으로 금메달을 획득했다.

경기를 마치고 숙소로 돌아온 김청용은 "아직까지 금메달 딴 것이 믿기지 않는다. 같이 운동하는 형님들이 많이 도와주셨다. 무엇보다 충북은 내가 태어나고 사랑하는 고장이다. 금메달 2개를 딸 수 있었던 것은 도민 여러분의 성원 덕분"이라며 "태권도 국가대표였던 아버지는 운동이 힘들다고 처음에는 반대하셨다. 하지만 이왕 시작했으니 도중에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고 하셨다. 더 열심히 해 올림픽에 나가고 싶다"라고 더욱 큰 소망을 전했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