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은숙

청주대학교 명예교수·교육학박사

여성과 남성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신체가 다른 것 뿐 아니라 사고와 감정도 다른 면이 많다. 신이 인간을 창조할 때부터 다르게 만든 것 같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사물을 판단하거나 어떤 일을 처리할 때 감정적인 면이 많이 좌우한다. 반면 남성들은 조금 더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많다. 그래서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해결하는 방법도 다르다. 만약 친구가 자신의 괴로운 문제를 하소연하면 여성은 감정적인 위로에 집중하지만, 남성은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

요즘은 정부에서도 남녀평등과 기회 균등의 문제를 중시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남녀평등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는다. 직장 내에서도 공개경쟁에 의한 직업 외에는 고위직에 여성이 많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남성 위주의 사회이기 때문이라고 간단히 단정 지을 수는 없을 것 같다. 요즘은 모든 직업 분야에 남녀의 영역 구분이 없다. 사관학교에도 여성이 입학할 수 있고, 간호학교에도 남자가 입학할 수 있다.

내 경험에 의하면, 직업에 대한 의식도 남성과 여성이 좀 다르다.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남성은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며 어떤 어려움에도 쉽게 직업을 포기하지 못하고 끝까지 지키려고 한다. 반면 여성은 어려움이 닥치면 포기하고 가정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더 많다. 가정 경제를 책임질 다른 사람, 즉 남편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직업보다 더 중요한 할 일, 즉 대안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성은 가장으로서 가정의 경제를 책임질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직업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고위직에 여성이 많지 않은 이유는 단순히 남녀차별이라기보다는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의식의 차이 때문에 겪는 차별 대우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중에, 여성에게는 출산, 육아 등 직업보다 더 중요한 일 때문에 어느 정도 고위직의 능력이 쌓였을 때도 포기하고 이직하는 경우가 남성보다 높다는 것도 포함된다. 그 원인은 여성의 성장 과정에서 오는 가정적, 사회적인 기대에 의해 형성된 역할과 가치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신체적인 조건의 차이도 들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서 우리나라의 군 징병 제도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이 의무적으로 군복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 이유는 여성의 신체적인 조건을 고려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남성들만이 인생에서 가장 좋은 시간을 국가에 헌납한다. 그에 대한 보상으로 정부는 1961년 군복무 가산점 제를 도입했다. 전역 군인이 공직이나 공기업, 일정 규모 이상의 민간 기업 채용 시험에 응시할 경우 3~5%를 가산해 주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1998년 공무원 시험에 응시했다가 탈락한 사람들이 제기한 헌법소원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면서 폐지됐다.

이러한 남녀차별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 우리가 해결해야할 큰 사회적 이슈였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여성의 교육수준도 높아지고 사회 활동이 보편화됨으로서 여성의 지위는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가정에서는 이미 경제권이나 의사 결정권에 있어서 여성의 지위가 많이 향상되고 있다. 대체로 중산층 이상의 가정에서는 오히려 아내가 남편보다 더 가정의 경제, 육아, 교육 등에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제는 남녀평등의 문제를 더 이상 전과 같은 시각으로 접근해선 안 되지 않을까. 지나친 페미니즘이 남성 혐오나 여성 우월주의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내 입장만 생각하고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의 입장과 처해진 상황도 함께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