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 조합장 후보군 압축…선거 열기 '후끈'

남보은농협·보은농협·보은축협조합장 선출
보은농협, 전·현직 조합장 '리턴매치'

  • 웹출고시간2019.02.10 16:09:02
  • 최종수정2019.02.10 16:09:02

사진 왼쪽부터 김종덕, 박순태, 이달권, 최창욱, 곽덕일, 한준동, 박호남, 강석지씨.

[충북일보=보은] 전국 동시조합장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보은지역 조합장 예비 후보군이 압축되면서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이 지역은 오는 3월 13일 남보은농협 조합장, 보은농협 조합장, 보은군산림 조합장을 새로 선출한다.

보은옥천영동축협은 지난 2017년 조합장 보궐선거를 한 터라 이번 선거에서 새 조합장을 선출하지 않고 4년 뒤인 2023년 전국 동시조합장 선거를 치른다.

먼저, 남보은농협 조합장 선거는 구본양 현 조합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이른바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후보 없이 3명의 예비 후보가 각축하고 있다.

출마를 예상하는 인물은 김종덕(63) 수한면이장협의회장과 박순태(63) 전 조합장, 이달권(63) 전 보은군의회 의장 등 3명이다.

김 협의회장은 '농민에게 희망을 주는, 농민의 눈높이에 맞는 농민의 농협'을 외치면서 흑자 경영을 통한 배당금 지급과 환원사업을 주장하고 있다.

박 전 조합장 역시 이번 선거에 출마하면서 판매사업 확대를 강조한다.

농산물 판매사업과 가공사업을 확대하고, 농산물을 조합에서 책임지고 판매해 농가소득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표심을 잡고 있다.

이달권 전 군의장은 변화를 원하는 농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조합장이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그는 정부지원과 군의 협력을 이끌어내 농산물 판로를 개척하겠다고 약속했다.

전·현직 조합장의 리턴매치로 관심을 끄는 보은농협 조합장 선거에는 최창욱(62) 현 조합장과 곽덕일(67) 전 조합장, 한준동(60) 전 상무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곽 전 조합장은 과거 조합장 재직 때 터진 '감자사태'와 '양파사건'으로 지난 선거에서 어려움을 겪었고,그 여파로 낙선하고 말았다.

'감자사태'와 '양파사건'은 곽 전 조합장 재직 때인 지난 2014년, 2016년 보은농협과 거래하던 경기지역 농협과 거래처 등에서 손해를 받았다며 소송을 제기한 사건이다.

하지만 보은농협은 지난해 10월 감자사태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서 승소했고, 양파사건 역시 같은 해 9월 법정다툼 끝에 이겼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오자 곽 전 조합장은 이번 선거에서 제대로 조합원의 심판을 받아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각오로 출사표를 던졌다.

최 현 조합장은 농협 경영의 큰 시련을 겪고 난 이후 조합장으로 취임, 지난 4년간 경영 정상화에 노력해 올해 역대 최고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그는 경영성과를 조합원 소득과 연계되도록 노력하면서 판로개척과 좋은 농산물을 생산해 비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지지세를 확산하고 있다.

한 전 상무는 '감자사업' 실패로 현재까지 방치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활성화해 조합원이 생산한 각종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농가소득을 높이겠다는 점을 강조하며 도전장을 던졌다.

보은산림조합장 선거는 박호남(64) 현 조합장과 강석지(63) 전 상무의 맞대결 구도로 잡혔다.

박 현 조합장은 대추가공시설 완공 등을 통해 건대추 소비에 앞장서는 한편 금융사업도 새로운 사업 전환이 필요한 만큼 창의적인 경영으로 1천억 원의 자본금을 실현하겠다는 점을 내세웠다.

강 전 상무는 "조합장이라는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36년간의 근무 경험과 감사직 수행 역량을 토대로 조합원의 눈높이에 다가서겠다"며 부정부패 척결과 투명한 경영을 외치고 있다.

한 조합원은"전국 동시조합장 선거를 한 달여 남겨 놓은 상태라 출마 예상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진 것 같다"며 "조합원의 이익과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사람이 조합장으로 선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은 / 주진석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