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영록

한국교통대 중국어전공교수

흔히 ≪삼국지≫에서 독자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는 유비·관우·장비 삼형제의 실제 나이에 관한 것이다. ≪삼국지≫에서는 이들 삼형제의 나이가 유비- 관우-장비의 순서라고 하고 있지만 사실 많은 독자들은 나이는 관우가 많지만 유비가 황실의 후예이므로 그를 형으로 모셨다고들 믿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비를 제외하면 관우와 장비는 졸년(卒年)만 명확하지 생년(生年)은 분명하지 않다. 우선 유비를 보면, 진수의 정사 ≪삼국지≫를 볼 때 서기 223년에 63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는데, 만 나이로는 62세이므로 유비의 생몰년은 161년~223년이 된다. 관우의 경우는 번성을 공격하다 사망한 것이 219년인데, 안타깝게도 당시 몇 살인지에 대한 기록이 없다. 흔히 사람들이 관우가 유비보다 나이가 많다고 말하는 근거가 한둘 있기는 한데, 중요한 것으로 ≪관후조묘비기(關侯祖墓碑記)≫라는 묘비가 있다. 관우는 해주(解州) 사람인데, 청대 강희(康熙) 연간에 관우의 고향인 해주에서 우물을 준설하다 이 묘비를 발굴하였다고 한다. 그 내용은 원래 ≪균랑우필(筠廊偶筆)≫이라는 책에 수록 되었지만 현존본 ≪균랑우필≫에는 없고, 청대 양장거(梁章鋸)라는 사람이 쓴 ≪영련총화·묘사(楹聯叢話·廟祀)≫나 우리나라 이덕무의 ≪청장관전서(靑莊館全書)≫ 등 여러 책에 재인용 된 것이 있다. 이 묘비에는 그 사이 몰랐던 몇 가지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첫째, 관우는 160년생이어서 유비보다 한 살 많다는 것, 둘째, 유비를 만나기 전인 17-8세에 이미 결혼했다는 것, 그리고 관평은 양자가 아니라 친아들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이 ≪관후조묘비기≫의 발견 과정이 참 드라마틱하다. 해주의 우창이라는 선비가 관우의 옛 집터에 세운 탑묘에서 공부하다가 낮잠이 들었는데, 관우가 나타나서는 "역비(易碑: 비석을 바꿔세우라)"라는 두 글자를 주어서 깜짝 놀라 깨어났고, 그때 우물을 준설하던 자들이 거대한 벽돌을 뽑아서 깨고 있었는데, 거기에 글자가 있어서 읽어 보니 관우의 조부와 부친에 관한 기록인지라, 해주 지방관에게 알렸고, 그 지방관이 이것을 기록하여 ≪관후조묘비기≫를 작성하였다는 것이다.

이 ≪관후조묘비기≫에 보이는 호칭을 보면, 관우를 기준으로 '조부', '부친', '아들' 등이 보이며, 관우는 모두 '侯(후)'로 지칭되고 있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관우가 전국적으로 추앙받는 인물이 된 뒤 고향사람들이 그 조부의 묘에 묘비를 세워 기념한 것으로 볼 수는 있으나, 손자를 기준으로 묘비를 작성하였다는 것이 아무래도 어색하다. 그리고 이 묘비는 전체 112글자로 길지 않으며 여기에 관우의 조부부터 아들까지 4대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짧은 글에 세간에서 궁금해 하는 관우의 나이, 결혼, 아들이라는 세 가지 문제를 마치 족집게 과외 하듯이 요점만 적고 있다. 관우의 혼백이 참으로 영험하여 현몽하였을 수 있겠으나, ≪관후조묘비기≫란 믿기도 어렵고 안 믿기도 어려운 존재이다. 결론적으로 유비와 관우는 누가 더 나이가 위인지 확정할 수는 없다. 결론이 약간 싱거워 보일 수 있으나, 역으로 말하면 관우가 나이가 더 많다는 것 또한 근거가 없다는 말이다. 나이는 숫자일 뿐이라는 말이 있는데, 어찌 보면 숫자도 아닌 모양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