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예마스터십 D-10…충북도 막바지 준비 '올인'

최종 엔트리 확정…87개국 2천262명 참가
15개 종목별 실·국 담당 지정…관람객 유치 박차

  • 웹출고시간2016.08.22 19:33:02
  • 최종수정2016.08.22 20:01:35
[충북일보] 충북도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2016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 준비에 올인 태세다.

대회에 참가하는 최종 엔트리가 확정된 가운데 각종 행정 지원과 막바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무예마스터십 조직위원회는 22일 대회 참가 명단엔트리를 최종 확정했다.

전 세계 87개국 2천262명(해외 1천553명)이 무예마스터십에 참가한다. 선수 1천479명(해외 1천42명), 감독·코치 301명(해외 257명), 임원 및 심판인 기술임원 482명(해외 254명) 등이다.
연무 종목(184명)에 가장 많은 선수가 출전하며 이어 △크라쉬 183명 △벨트레슬링 181명 △킥복싱 175명 △태권도 164명 △기록 157명 △용무도 156명 △삼보 141명 순이다.

개최국인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선수단이 참여하는 국가는 투르크메니스탄으로 79명이 참가한다. 다음은 이란 78명, 말레이시아·인도 76명 등이다.

쿠웨이트(크라쉬)와 탄자니아(태권도), 튀니지(벨트레슬링), 우크라이나(무에타이) 등 14개국에서는 단 1명의 선수 혹은 임원이 나라를 대표해 홀로 출전한다.

충북도는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대회 준비에 전 행정력을 쏟아 붓고 있다.

15개 종목에 대해 각 실·국 담당을 지정, 행정 지원과 대외 홍보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종목별로는 △택견 재난안전실 △태권도 소방본부 △우슈 보건복지국 △연무·용무도 기획관리실 △기록 행정국 △검도 충북농업기술원 △합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유도 바이오환경국 △크라쉬 농정국 △주짓수 경제통상국 △무에타이 균형건설국 △킥복싱 자치연수원 △삼보 문화체육관광국 △통일무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벨트레슬링 감사관 등이다.

조직위는 이번 대회 관람객 유치 목표를 16만명으로 잡고 있다. 실·국별 세부 관람객 유치 목표는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초대장 50만장을 제작, 각 실·국의 수요에 따라 배부하고 있다.

예컨대 연무와 용무도 종목 담당인 기획관리실의 경우 도교육청에 학생 단체관람과 현장체험학습인정 협조를 요청했다. 전국 용무도 무예도장 380여 곳에도 단체관람을 당부하며 초대장을 전달하고 있다. 기획관리실의 관람객 유치 목표는 연무 8천명, 용무도 1만8천명 등으로 알려졌다.

재난안전실 역시 도내 택견 지정학교에 초대권 8천500장을 전달한다는 목표다.

농정국은 농림축산단체와 산림휴양시설, 농산물 판매장 등을 통해 크라쉬 종목의 홍보와 경기 관람을 당부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국은 지난달 초 전국 삼보 시·도지부 10곳에 홍보물을 우편으로 발송한데 이어 서울, 인천, 대구 등 삼보 시·도지부를 직접 방문해 협조를 요청했다.

태권도 종목을 담당하는 소방본부는 경기장과 선수촌 안전점검과 함께 MOU 체결 기관, 인근 시·도 소방본부에 총 2만7천여장의 초대권을 전달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열흘 앞으로 다가온 무예마스터십 성공을 위해 도청 전 부서가 매달려 각 기관·단체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며 "비판과 우려의 시각도 있지만 기왕 시작한 대회이니만큼 반드시 성공 대회로 이끌어 충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자는 게 직원들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2016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9월2~8일 7일간 청주체육관 등 청주시 일원에서 열린다. 전 세계 무예 종목별 고수들이 국가대항으로 실력을 겨루는 무예 분야 세계종합경기대회로 치러진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