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색 교육현장 탐방 - 청주 용성중

진로 찾고 사회 문제도 생각해보고
진로캠프·수학축제·기아체험 등
"공동체 의식 함양·글로벌인재 성장하길"

  • 웹출고시간2016.07.13 18:20:15
  • 최종수정2016.07.13 18:20:28

편집자

충북 도내 각급 학교들은 정규교과과정 외에도, 이색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학업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은 학교장의 소신과, 학교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학생상을 담고 있다.

이에 본보는 각 학교에서 학기중·방학중 진행되는 이색 프로그램을 찾아본다.

청주 용성중은 지난 12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캠프를 실시했다. '2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그림을 그리던 1학년 3반 학생들이 환한 얼굴을 보이고 있다.

ⓒ 성홍규기자
[충북일보] 청주 용성중은 지난 12일 'My Dream Jump Up! 진로캠프' 시작으로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진로캠프는 학생들이 심리검사를 통해 적성을 찾아 진로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 진로개발 능력의 향상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진로캠프에 이어 13~14일에는 '용성수학(數學)축제'가 열리고 15일에는 '기아체험' 행사가 예정돼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의 인성 발달과 친구들과의 관계, 사회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들로 꾸며질 예정이다.

◇20년 후 나의 모습은?

1~3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난 12일 진행된 진로캠프은 각 학년별 맞춤형 수업으로 꾸며졌다.

1학년과 3학년은 오전 1~2교시를 활용해 진로영상을 시청하고 20년 후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 예상해서 쓰는 '미래 일기'를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학년은 청소년 꿈키움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문강사들과 함께 애니어그램(Enneagram·성격진단테스트) 검사를 한 뒤 설명을 들었다.

1학년은 3~4교시에 '20년 후 모습'을 그려보는 활동을 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나눠 준 8절지에 성인이 됐을 때 하고싶은 일을 그림으로 그렸다.

현란하게 피아노를 치고 있는 피아니스트, 런웨이를 멋지게 걷는 모델,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등 학생들의 꿈이 흰색 도화지에 그려졌다.

같은 시간을 활용해 2학년은 20년 후 자신의 명함을 만들고, 3학년은 향후 자신의 진로가 어떻게 이어져나갈지 '진로 로드맵'을 그렸다.

5~6교시에는 전교생들이 강당에 모여 추현진 와이즈멘토 이사의 '꿈과 직업이 이어진 진로'라는 주제의 특강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용성중은 이날 각 학년, 반별로 학생들이 만든 미래 일기와 진로 특강 소감문 가운데 우수작(학년별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4명)은 시상할 계획이다.

◇피부로 느끼는 수학

청주 용성중은 13~14일 수학동아리 주관으로 '수학축제'를 진행한다. 학생들이 세팍타크로 공 만들기 활동을 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용성중 수학동아리 주최로 13~14일 열리는 '용성수학축제'는 학생들의 성취감과 수학에 대한 흥미·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학 더하기, 마음 나누기'를 주제로 학교 건물과 강당에 마련된 체험부스는 학생과 교사는 물론 학부모, 인근지역 학생 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체험활동에 참여할 때마다 '확인 도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 3회 이상의 도장을 받은 학생은 수행평가 점수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냈다.

본관 3층 교실에 마련된 30여 개의 체험 부스는 △거울정다면체, 세팍타크로 △페그퍼즐, 구슬퍼즐 △마술지갑, 원기둥 거울 △스피로그래프, 스트링아트, 펄러비즈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과제들로 구성됐다.

청주 용성중은 13~14일 수학동아리 주관으로 '수학축제'를 진행한다. 학생들이 스트링아트 활동을 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또 강당에는 수학관련UCC를 상영, 1~3학년이 순환하며 시청했다.

특히 1~2학년은 2인1조로 수학과 관련된 기사들로 '수학신문'을 만드는 시간을 가져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가난으로 고통받는 지구촌 이웃

15일에는 월드비전과 연계해 기아체험을 실시한다.

용성중이 지난 2012년부터 5년째 운영중인 기아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전쟁과 질병, 가난으로 고통받는 지구촌 이웃의 삶을 이해하고 직접 돕는 활동을 하면서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 교실과 운동장, 강당, 김수녕 양궁장 등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전교생이 '아시아촌'과 '아프리카촌'으로 나뉘어 기아체험을 한다.

학생들은 △난민 걷기 체험 △식수문제 체험 △불평등 게임 △영양죽 체험 등을 통해 기아와 난민, 국제 불평등, 아동 노동 등의 문제에 대해 실질적으로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이번 기아체험 과정에서 학생들이 소비하지 않은 '식사비용'과 기부금을 아프리카와 몽골 등지에 전달할 수 있도록 월드비전에 기탁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날 행사장에는 한비야 세계시민학교 교장이 방문해 격려사를 할 예정이다.

이미숙 교장은 "학교에서 준비한 특색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이 잔신의 진로를 세우길 바란다"며 "또 각종 활동을 통해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