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1.05 14:27:15
  • 최종수정2023.11.05 14:27:20

이한솔

프로덕트스토리지 대표

'안녕하세요, 저는 미니멀 워크 웨어 패션디자이너 브랜드 프로덕트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윤리적 패션 문화를 지향합니다.'

내가 자기소개를 할 때 이렇게 말한다. 그러면 첫 번째로 들어오는 질문이 윤리적 패션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거죠?이다.

'윤리'라 함은 인간의 올바른 행동과 선한 삶을 말하는데 여기서 올바름과 선행이란 양심, 사회적 여론, 관습 따위에 비추어 스스로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준칙이나 규범의 총재이다. 그렇다면 패션에서는 윤리는 무엇일까.

내가 패션 산업에서 지키는 윤리는 크게 7가지로 나열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제품을 개발할 때 최대한 환경에 무해한 자연친화적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면이나 마와 같은 자연에서 만들어진 섬유나 버려진 소재를 리사이클링 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소재, 불에 태우거나 땅에 묻어도 독성물질이 발생되지 않는 신소재를 사용해 의류 제품을 제작한다. 물론 석유에서 추출해 미세 플라스틱을 발생시키고 오랫동안 썩지도 않는 폴리에스터나 재활용이 불가한 합성섬유 등의 사용을 지양한다.

두 번째는 순환 패션이다. 버려진 폐기 원단을 업사이클링 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이 순환 패션의 핵심이 된다. 의류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폐기물을 생성하고 새롭게 사용되는 자원 또한 절약된다.

세 번째는 슬로우 패션 문화를 지향한다. 먼저 다양한 상황에서 스편하고 오래도록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자주 입고 세탁해도 변형이 없고 다양한 상황에서 스타일링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매일 손이 가도록 촉감이 부드럽고 착용감이 편하게 만든다. 양보단 질을 중점으로 개발함으로써 소비자가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고 오래 지속되는 제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보다 의류 구매 빈도를 줄이고 잘 만들어진 의류를 선택하여 자연스럽게 패션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 영향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네 번째, 윤리적인 방식으로 제작한다. 제작 과정에서 안전한 작업 조건을 구성하고 공정한 임금 및 근로자의 권리를 윤리적으로 보장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다섯 번째, 비건 패션. 가죽, 모피, 실크와 같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대체할 소재를 택함으로써 패션으로 인해 동물이 패션으로 인해 잔인하게 희생되지 않도록 한다. 대체 소재로 충분히 세련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여섯 번째는 투명한 공급망이다. 의류의 원산지, 사용된 재료, 브랜드의 환경 및 사회적 약속에 대한 정보를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공유한다. 이로 인해 윤리적인 패션을 지향함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소비자들과의 약속을 지킨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사회 문제를 인식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패션 브랜드는 옷 이상의 그들만의 가치와 문화를 보여 준다.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