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재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고발취하 요구

충북교사노조·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
학생·충북교육 위해 진영대결 멈춰야
해묵은 진보-보수 세대결, 충북교육발전 도움 안 돼

  • 웹출고시간2023.01.30 17:26:13
  • 최종수정2023.01.30 17:26:13
[충북일보] 충북교사노조와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는 30일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사건관련 논평을 통해 "보수-진보 양 진영의 조속한 형사고발 취하와 세 대결 중단"을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논평에서 "최근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이 충북교육청의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폭로하면서 지역사회가 혼란스럽고, 보수-진보 진영 간 형사고발 사태로 번지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민선교육감들의 교육철학과 정책방향에 따라 단재연수원 강사들을 선택적으로 채용하는 것은 고유 권한일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김상열 원장이 폭로한 200여 명의 블랙리스트가 사실이라면 이전 교육감의 흔적을 지우기 위한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건영 교육감의 인사정책에 대한 우려가 흘러나오는 시점에서 이전 모 보수교육감과 관료들의 입김이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했을 그것이라는 추측이 무성하다"며 "만약 블랙리스트 폭로사태가 윤 교육감의 무리한 드레스코드 인사정책에서 비롯됐다면 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이와 함께 "기관장인 김상열 원장의 폭로가 공익제보가 아닌 사적 이해관계에서 비롯됐다면 사퇴하는 것이 책임지는 공인의 자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사 블랙리스트 사태가 보수-진보 진영 간 세력 대결로 치닫고 있는데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충북교사노조와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는 "역사적으로 교육은 늘 진보해 왔다. 정치권처럼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다. 좌우이념논쟁도 이제 구시대적 적폐대상이 된 지 오래"라며 "충북교육의 역사를 거슬러 보면 타 시도보다 이런 진영 대결과 해묵은 논쟁으로 사회적 낭비가 극심했을 뿐만 아니라 충북교육 발전을 저해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 또한 도교육청의 엄정하고 중립적인 감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봐야겠지만 이를 두고 진영 간 고소 고발 등 마치 정치투쟁을 방불케 하는 세력대결 양상으로 비쳐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교육기관은 오롯이 학생과 교사만을 바라보고 질 높은 교육환경과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충북도의회에 대해서도 "김상열 원장의 도의회 출석사태로 빚어진 집행부와의 갈등을 결자해지 차원에서 조속히 해결하고 산적한 충북교육 현안과 교육정상화를 위해 의회 기능을 다 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교육청을 향해서는 "단재교육연수원의 진영논리에 얽매이지 않는 균형 잡힌 강사진 채용과 강사 인력풀 공개"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보수단체인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이 충북교육청의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의혹을 폭로하자 김 원장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과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진보단체인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이에 맞서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의혹이 있다며 충북교육청 정책기획과장과 충북교육감, 부교육감을 '업무방해'와 '직권남용' 혐의를 들어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