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1.31 17:05:35
  • 최종수정2019.01.31 17:05:35

김용문

(주)메모리얼 대표이사

우리나라의 농촌관광은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활성화 필요성이 제기되며 1980년대 이후 꾸준히 추진되어 왔다. 수요측면에서는 1980년대 이후 여가시간 및 소득수준의 증대와 주5일근무제도로 관광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관광행태의 다양성이 촉진되면서 대안관광으로서 농촌관광이 관심을 받아 왔다. 공급측면에서는 FTA, 고령화 등 내외부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농외소득 증대방안으로 1984년 관광농원사업을 시작한 이래 꾸준히 추진되어 왔다.

농촌관광마을의 개발은 여러 관련부처에서 아름마을, 농촌전통테마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 문화·역사마을, 정보화마을, 어촌체험마을 등 2천개에 가깝게 조성되어 있다고 한다. 최근에 많은 농촌관광마을에서 개발이후의 유지관리 및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정부 및 지자체에서도 개발이후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데, 다른 원인도 있겠지만 지역사회의 관광에 대한 일방적 이해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바로 관광이 지역개발의 주요한 수단이라는 인식만큼이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초래한다는 사실에는 주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관광전문가들이 관광개발이 지역개발 및 활성화의 유효한 수단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으나 관광개발을 통하여 지역사회에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 또한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농촌관광 또한 농촌지역에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생태적으로 영향을 끼치는데 적절하게 관리되고 조정되지 않으면 어렵게 개발되고 도입된 사업이 쉽게 좌초되는 부정적인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실제로 농촌관광마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박시현·송미령(2002)에 의하며 "농촌관광개발을 통한 삶의 터전의 관광공간화가 다소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긴 하였으나 경제적 효과가 그들의 삶의 질까지 고양시켰는지에 대한 의문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환경파괴, 지역 정체성 상실, 수익의 불공평한 분배로 인한 갈등 등 경제·사회·문화 및 환경적 영향의 부정적인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음"을 명확하게 적시하고 있다.

관광개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안으로 꾸준하게 주목받고 연구되고 있는 것이 지속가능한 관광이고, 농촌관광에 있어서도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에 대한 접근은 상당히 중요해 보인다.

UNWTO(2005)는 지속가능한 관광은 "방문객, 업계, 환경 및 지역 공동체의 요구를 다루면서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관광은 환경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고, 지역 공동체를 존중하며, 실행 가능한 장기 경제 활동을 보장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공정하게 분배되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은 UNWTO의 정의와 더불어 농촌사회의 유지와 발전이라는 특성이 더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사회가 가지는 공동체적 특성과 농업농촌이라고 불리는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농촌관광의 지속가능성을 말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농촌관광의 추진에 있어 주체는 지역주민이어야 하며, 농촌관광의 목표도 지역주민의 행복과 농촌사회의 유지가 우선되어야 하기에, 일반적인 관광개발은 시장지향이지만 농촌관광은 시장지향에 있어서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나아가 농촌지역은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곳으로 도시화가 진전될수록 많은 도시민들은 농촌을 마음의 고향, 안식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마디로 농촌지역은 식량주권을 지키는 공간이자 국민의 마음의 고향으로 국가적이던 개인적이던 소중하게 유지하고 가꿔나가야 하는 대상이다.

얼마 전 수료한 농어촌체험지도사분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농촌관광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게 되었다. 농어촌체험지도사분들이 농촌사회와 이를 찾는 방문객의 중간에서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의 희망을 키우는 주도적인 활동가가 되기를 기원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