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현두

시인·괴산문인협회장

새벽 동쪽하늘 샛별이

땅으로 내려와

노오란 호박꽃이 된다

땅이 콩잎처럼 누렇게 물들면

콩잎보다 진하디 진한 호박꽃

대를 이으려는 욕망이 타올라

대문 활짝 열어 호박벌을 들인다

뉘라서 끝을 알고 시작을 알까

흐르는 세월 잡아채는 순간

호박꽃은 번쩍이는 칼날이다

―장현두, '호박꽃' 전문



아름다운 이슬, 백로(白露) 절기를 지나면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기운이 스치고 바람은 뽀송뽀송해진다. 한로(寒露)에 이르면 찬이슬이 내린다.

가을은 누구보다도 식물이 먼저 알아차린다. 호박은 처음에는 간혹 가다 호박열매를 달지만 서늘한 기운이 내리기 시작하면 부쩍 암꽃을 피운다. 암꽃아래에는 이미 작은 호박열매를 달고 나온다. 서리가 오면 호박은 오동잎 못지않게 큰 호박잎이 일시에 파김치가 되어 그해 생을 마감한다. 때문에 서리가 오기 전에 서둘러 후손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조상들은 자기 생애에서 아들을 두지 못했다면 큰 죄를 짓는 것으로 여길 정도로 죽기 전에 대를 잇기 위해 무진 애를 썼다. 그것은 가문의 엄숙한 의무요 본능적인 욕구였다.

나도 그 대 잇기의 염원 때문에 이 세상에 올 수 있었다. 나의 증조할아버지께서는 아들이 없음을 늘 한탄하였다고 한다. 그러다 나이 칠십이 다 되어 재취(再娶)를 해서 칠십에 드디어 고추 단 아이를 얻었으니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 애지중지 키운 아들이 나의 할아버지이고 할아버지는 아들 넷에 딸 하나를 두었다. 그 중 큰 아들이 아들 둘을 두었는데 그 중 한 명이 나이니 나는 우리 집안의 대를 이어오는 줄기의 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호박이 끝물에 다다라 호박을 달기 시작하면 나는 여리고 야들야들한 호박을 찾아 보물찾기를 한다. 이때 호박넝쿨이 뻗어가는 곳에 넓은 호박잎을 젖히면 아주 여리고 탐스러운 호박이 여기저기 숨어있다. 보물찾기하는 어린애 마냥 뜻밖에 호박을 찾는 기쁨이 쏠쏠하다.

노오랗고 커다란 호박꽃이 마음을 열어 호박벌을 맞는 모습은 곧 서리를 맞는 타이밍을 절묘하게 대처하는 내공 깊은 아름다움이다. 우리도 생의 서리 맞을 때를 대비해서 무언가는 해야 하지 않을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