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실체 드러낸 국정교과서…교육계 "단편적 사관 강제" 반발

김병우 "국정화 작업 자체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충북역사교사모임 "국가주의
사관 주입… 친일파에 면죄부"

  • 웹출고시간2016.11.28 22:18:53
  • 최종수정2016.11.28 22:18:53
ⓒ 뉴시스
[충북일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실체가 드러나자 충북 교육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따른 자체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도내 역사 교사들로 모인 충북역사교사모임은 국정화 폐기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전개할 태세다.

김병우 교육감은 국정교과서가 공개된 28일 간부회의를 통해 "국정화 작업 자체가 단편적인 사관을 강제하는 것"이라며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단언했다.

김 교육감은 앞서 지난 25일에도 "교과서를 국정화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용납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교육부가 28일 검토분 공개를 강해하거나 교과서 배포를 강행하는 경우 타 시도교육청과도 공조하며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도교육청은 국정화 강행에 대응하기 위한 후속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조만간 국정교과서 내용 면면을 살피고, 대안교재 개발 등을 검토할 별도의 기구 구성을 구상 중이다.

국정교과서 폐기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더욱 거셀 전망이다.

충북역사교사모임은 이르면 이번주부터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할 계획이다.

조현목 충북역사교사모임 대표는 "뉴라이트 계열의 사관이 들어간 대한민국 수립 기술은 결국 이승만과 친일파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며 "근본적으로 국정화라는 자체가 국가주의 사관을 주입하고, 국가가 원하는 영웅주의나 위대한 역사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도 국정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관희 충북교총 회장 직무대행은 "국민적인 동의없는 국정 교과서 반대한다"며 "추후 대응 방안에 대해 한국교총과 협의 중이고, 오늘(28일)부터 진행된 회원들 찬반 설문조사를 거친 뒤 최종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23일까지 시민 등 현장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내년 1월 최종본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올바른 역사교과서(교육부가 붙인 국정교과서 이름)'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대한민국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보수성향의 집필진과 대한민국 수립 기술 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해 향후 적지 않은 진통이 예고된다.

특히 대한민국 건국 시기를 놓고 보수와 진보 진영의 마찰이 불가피해졌다.

이날 공개된 국정교과서에는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아니라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기술했다. 북한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수립'에서 '북한 정권 수립'으로 표현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다"는 설명도 있으나 뉴라이트의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주장을 교묘히 수용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공산이 큰 대목이다.

1919년이 아닌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보면 친일행위에 대한 역사가 희석될 수 있다는 게 진보 역사학계의 입장이다.

이날 국정교과서에 참여한 집필진 31명의 명단도 공개됐다. 뉴라이트로 분류되는 역사학자가 대거 포함돼 '우편향'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