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현도정보고등학교

'인성교육의 요람' 함께하고 나누는 정 넘치는 학교
중부권 유일의 문화콘텐츠 특성화고등학교

  • 웹출고시간2013.07.21 17:22:59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중부권 유일의 문화콘텐츠 학교인 현도정보고.

현도정보고등학교(교장 한영호)는 지난 1993년 개교 이후 인성교육의 요람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학생을 위한, 학생에 의한 학교가 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지금도 땀방울을 흘리며 전국 유일의 특성화고로 거듭나고 있다.

#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학교' 선정

현도정보고등학교는 2013년 충북지방중소기업청이 중소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인력을 교육, 취업시키는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됐다.

학부모들에게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약 2억의 예산을 지원받아 △역량강화를 위한 교직원 및 학생 연수 △ 현장교육 등 학년별 특화프로그램 △취업맞춤반 운영 △특성화고 인식 제고를 위한 간담회 △도내 우수중소기업 및 단체와의 MOU체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취업맞춤반은 지역내 우수인재 발굴 및 기업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별도로 운영해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인재양성은 물론 지역내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3일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등 관계기관과 업체, 학교가 특성화고 전문인력 양성 노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취업경로 다각화를 위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 올해에도 작년에 이어 충청북도교육청이 지원하는 글로벌 인턴십 참여가 확정됐다. 올해에는 3학년 전자상거래과 박찬미 학생이 싱가포르에서 영어 및 직무관련 교육 및 현지업체 현장실습에 참여할 예정이다.

문화콘텐츠 사업으로 서울 코엑스를 방문한 학생들이 새로운 분야에 눈을 뜨고 있다.

취업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동기 부여 및 능력 향상을 위해 각종 경진대회에 참가, 2013년 제4회 전국쇼핑몰구축 경진대회 본선에서는 각각 은상(3학년 전자상거래과 사석철)과 동상(3학년 전자상거래과 이진형)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교사를 비롯한 교직원, 학생, 학부모의 이러한 노력과 관심으로 특성화고 전환 1년차 취업률이 33.2%(2011년)에서 45.7%(2012년)로 상승해 전국 및 도내 특성화고 중 상위권 성적을 올렸다.

올해는 취업률 70%를 이루기 위해 학교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과 학생이 노력하고 있다.

# '학생뮤지컬 운영학교' 선정

올해 교육부가 추진하는 '학생뮤지컬 운영학교' 에 현도정보고 동아리(작은거인)가 선정되어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생뮤지컬 활동을 통한 적성 개발, 인성 함향 및 즐거운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되었다.

학생뮤지컬은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로서 상호 소통과 이해, 협동심, 자아 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긍정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되는데 이 사업에 선정돼 3년에 걸쳐 매년 3천만원씩 지원받는 다.

현도정보고는 문화소외지역으로 시 변두리 지역에 있을 뿐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생활에서 관심과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해왔다.

이에 학교측은 미래의 꿈과 행복을 심어줄 수 있고 학생들에게 잠재돼 있는 끼와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통합적 예술장르인 뮤지컬이 최고의 정서적 변화 척도라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늘 스스로를 감추며 피하던 학생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열정과 자신감으로 충만해 활기찬 학교생활의 원동력과 밑바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에듀코어 선정

이 학교 김진성(영어) 교사가 학생들의 영어 수업을 보다 효과적이며 흥미를 갖고 임할 수 있는 수업이 되고자 꾸준한 교과연구를 거듭한 끝에 아래와 같은 기적적인 결과를 낳았으며 여러 언론 매체에서 소개가 돼 전국적인 인정을 받으면서 충북 에듀코어 스쿨에 선정돼 연간 5천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학생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영어기초학력이하 학생비율 97.1% 이상인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가장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별 팝송영어수업과 교재를 연구개발·활용해 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보통학력이상 비율은 4.2%(2010) → 60%(2011) 증가하고, 반대로 기초학력이하는 97.1%(2010) → 40.3%(2011)으로 감소시켰으며, 특히 '기초학력미달 ZERO화' 학급 실현으로 전국 특성화고 최상위 영어성적을 기록했다.

# 특색사업

이 학교 학생들은 청주시내 인문계 고교 학생들보다 성적이 부진하지만 학교측의 노력으로 기본생활습관의 기본이 되는 청소의 생활화로 생활 태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연2회 대청소시간을 운영해 전직원 및 전교생이 함께 하는 '대청소' 시간을 갖는다.

개교 때부터 학생들 스스로가 학교 내 금연을 실천했던 선배님들의 훌륭한 전통을 이어갈 것을 다짐하고, 흡연예방교육과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흡연의 폐해를 되새기며,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학교주변 단축마라톤(약 6km)에 참여해 금연의 의지를 다지는 '평생금연다짐달리기대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인성교육을 위한 '우정의밤'에서 학생들이 촛불의식을 하면서 우정을 다지고 있다.

빈틈없이 짜여진 시간과 공간 안에서 긴장된 생활을 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2학년을 대상으로 학급별 1박2일 동안 밥짓기, 장기자랑, 촛불의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별 담당교사와 함께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지혜와 정서를 가꾸고 멋진 추억을 만들어주고자 '우정의 밤'을 진행하고 있다.

각 학년별 같은 반, 같은 번호의 학생들이 월별 정해진 테마를 갖고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을 사랑과 우정의 끈으로 이어주고, 이를 또다시 현도 가족이라는 커다란 사랑의 울타리로 연결해 학생들이 편안함 속에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배려하는 가운데 학교 생활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고 있다.

부모님 또는 교사들과 상담하기 어려운 문제점들을 또래라는 테두리 속에서 서로 나누며 스스로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해 학교 생활에 활력을 주고자 '만남의 날' 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입학을 하게 되면 1학년부터 모두가 꽃동네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매월 회비도 모으고 있으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자기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를 극복하게 하고, 이타정신을 함양하게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긍지와 가족애 및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애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3학년이 되면 누구나 2일간의 '꽃동네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게 하고 봉사심을 기르는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교내흡연이 없는 학교, 학교 폭력이 없는 학교, 교내 휴대폰 사용이 없는 학교 등 '3無 운동'을 통해 수업에 열중하고, 건강을 지키며, 절제력과 규율을 지키겠다는 준법성을 기르며 즐거운 마음으로 안전하게 다니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가는 지줏대와 같은 '3無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산을 오르내리며 자녀들의 학교생활 및 진로에 대한 전반적인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숲 체험활동 및 전통놀이 등을 통한 학교와 가정 사이에 보다 친근하고 허물없이 학생에 대한 편안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교직원 학부모 등반대회' 를 실시하고 있다.

교내에 마련된 휴식공간은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인성교육 중점학교의 위상과 이상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인절미'(인사, 절제, 미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와 예절교육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학교폭력근절, 사제 및 선후배간 돈독한 정을 키워가며 취업경쟁력을 높이며 취업현장에서 밝고 즐거운 직장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토록 하고 있다.

# 인성교육 효과

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바른 인성은 좋은 취업처 연결로 이어지고 있다.

이 학교 출신 졸업생들의 이직률은 타 학교 출신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한 번 인연을 맺은 기업의 경우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현도정보고의 다양한 인성지도프로그램은 모범사례로 소개돼 여러 교육기관에서 벤치마킹하고 다양한 매체에 소개돼 학교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다양한 동적인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다니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학생들에게 '할 수 있다 ' 는 자신감과 '해냈다' 라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해 사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사회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초석이 되고 있다.

/김병학기자

한영호 학교장 인터뷰

"인성교육 바탕 위에 실천·직업교육 중점"

-학교경영 방침이 무엇인가

현도정보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 교육을 하고 있으며, "너를 너답게 가꾸는데 최선을 다하라"는 건학이념에 맞게 자신을 가꾸어 나가는 "인성교육" 바탕위에 배움과 실천이 일치하는 "실천교육" 그리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 갈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직업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육하고 있다.

-교육방침은 무엇인가

학생으로서 학력신장이라는 기본적인 바탕을 갖고 21세기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인재 양성과 함께 지식 정보화 교육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위해 인성교육에 역점을 두고 폭력이 없는 학교, 흡연하는 학생이 없는 학교, 교내에서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학교로 '三無운동'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선취업 후진학 체제를 구축하여 직업교육선진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전망이나 포부는

현도정보고는 중부권 유일의 문화콘텐츠 특성화 고등학교로, 충청권을 넘어 전국에서 가장 이상적인 학교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박병식 학부모회장 인터뷰

"현도정보고 입학은 우리 가정의 축복"
- 학교에 대한 첫 인상은

아무런 정보 없이 딸의 입학식에 참석했다. 입학식에서 현도정보고등학교는 인성교육이 잘 되어 있다는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다. 또한 3부(三無)에 관한 말씀을 하셨다. 현도정보고등학교는 학교폭력이 없다, 휴대폰을 소지할 수 없다. 교내에서 절대적 금연이다. 라는 내용이다.

입학식이 끝나고 선배 학부모님들로부터 아이가 변화되었다는 내용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입학식에 다녀온 후, 학교에 관한 믿음이 생겼다.

- 학교에 대해 갖고 계신 생각은

그동안 학부모 활동을 하면서 느낀바 현도정보고의 학생들은 학부모는 물론이고 학교에 방문하는 모든 분들께 인사를 잘한다. 질서 잘 지키기, 학교에서 금연하기, 등등 인성교육이 정말 잘 된 학교라고 학부모님들께서도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교사들의 열정이 있어 가능한 일이다. 매번 학교에 찾아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이 한 학생 한 학생에게 정성을 들이는 선생님들의 열성을 보며 느끼고 있다.

또한 교장선생님의 탁월한 지도력과 청렴도다. 학부모님들이 세계 1위라고 말할 정도다. 언제나 솔선수범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 아이가 현도정보고등학교에 입학한 것은 우리 가정에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